[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의미,형태,기본원칙, 대안학교(대안교육)지정,모델, 대안학교(대안교육)문제점,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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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의미

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형태

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기본원칙

Ⅴ.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지정

Ⅵ.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모델
1. 대학에 기반을 둔 모델(College-Based Model)
1) 프로그램의 장점
2) 프로그램의 단점
2. 벽 없는 학교
3. 주제와 관련 없는 환경에 위치한 모델
4. 학교 내 학교(종일 학교 모델)(School-Within-a-School)
1) 프로그램의 장점
2) 프로그램의 단점
5. 학교 내 학교(방과 후 학교 모델)(After School Model)
1) 프로그램의 장점
2) 프로그램의 단점
6. 독립된 장소에 위치한 학교(Schools Located in an Isolated Location)
1) 프로그램의 장점
2) 프로그램의 단점

Ⅶ.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문제점

Ⅷ.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안학교에 관한 언론 보도는 주로 그것의 아름다운 면 또는 성공적인 면을 부각한다. 그러나 대안학교의 실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대안학교 사람들의 고충을 귀 기울여 들어보면 그것이 결코 아름답고 성공적인 것만은 아님을 알 수 있게 된다. 대안학교들은 대안적 이상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많은 난관에 봉착하며, 그 난관을 헤쳐 가는 과정에서 위축과 변질을 겪고 있다. 대안학교의 문제들은 대개 불가피한 한계의 노출인 경우가 많다. 한 예로, 지금과 같은 초창기의 대안학교들은 학교의 입지 확보와 운동적 확산을 위해서 외부에 알리고 협조를 구해야 한다. 그러나 학교가 외부에 알려지면서 언론이나 교육계의 많은 인사들이 학교를 방문하게 되고 그 와중에 학교 교육에 많은 지장이 초래된다.
대안은 하나의 선택이다. 만능의 선택이 없다는 점에서 대안학교들이 일정한 한계를 가지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다. 예컨대, 대안학교가 도시의 문제를 피해 농촌으로 들어감으로써 ‘자연의 교육’을 도모할 수 있지만, 여전히 남은 도시 문제를 직면하여 해결하는 아이들의 능력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규정된 특성화고등학교는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자연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것의 두 종류가 있다. 전자가 디자인이나 자동차, 만화와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면, 후자는 일반교육을 바탕으로 하되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특정한 가치나 인성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즉, 대안교육-을 가능케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전자의 경우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가 비교적 명확하다고 할 수 있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매우 막연하고 따라서 학교의 설립․운영 주체에 따라 교육내용이 천차만별일 수 있다. 이점은 고등학교 교육의 다양화하는 관점에서 보면 긍정적일 수 있지만, 달리 보면 특성화 고등학교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본래의 취지를 충분히 살리면서도 나름대로 통일성을 갖는 교육과정의 틀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영화, 도시형 대안학교 설립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2001
◎ 고병헌, 새로운 삶의 철학과 대안교육, 처음처럼 통권1호, 내일을 여는 책, 1997
◎ 이종태, 대안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의 운영 실태 및 발전 방향, 교육진흥 12권 제4호, 2000
◎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1
◎ 이병환, 대안학교 관련 쟁점 분석, 한국교육행정학회, 2007
◎ 이병환, 국내외 대안학교의 운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열린교육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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