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1세기 문식성과 작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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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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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식성의 개념과 특성
2. 21세기 문식성의 특성
(1) 문식성 학습의 세 측면
(2) 21세기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문식성


Ⅱ. 본론
3. 문식성을 이용한 교육현장
(1) 아이패드, e-book
(2) 카페, 블로그
4. 작문 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내용
(1) 작문 교육의 새로운 방향
(2) 작문 교육의 새로운 애용


Ⅲ. 결론
5. 21세기 문식성과 작문 교육

본문내용
(2) 21세기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문식성
학생들이 의미 있는 연결을 지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생활과 연관되는 내용의 구성, 세상과 교실 사이의 다리 놓기, 학생들로 하여금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게 하기, 학생들이 실제적 학습 경험과 연관하여 다른 학생, 교사, 유식한 성인들과의 상호작용 기호 부여 등과 같은 21세기적 학습 맥락을 조성해 줄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교실 내에서의 학습과 교실 바깥에서의 생활 사이의 연관성을 현재와 미래 시범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연결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참여, 동기, 태도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되었으며, 21세기의 맥락에서 가르치는 일은 교육자들로 하여금 국가적인관심과 지역적 요구를 함께 반영할 수 있는 균형 있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였다. 21세기의 교육 내용은 21세기 공동체와 직장과 가정의 질 높은 삶을 위하여 필수적인 지식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범지구적 의식, 경제적 문식성, 시민적 문식성 등 세 영역에 관한 내용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범지구적 의식은 세계적인 주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내용이다. 범지구적 의식을 통하여 학생들은 장차 개인적, 직업적, 공동체적 백락에서 상호존중과 열린 대화의 정신으로 다양한 문호와 종교와 생활양식을 드러내는 개인들로부터 배우면서 협동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다. 또한 범지구적 의식은 사람들로 하여금 세계의 서로 다른 지역에서 산출된 다양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사키 도시나오.『전자책의 충격』.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노명완 외.『문식성 교육연구』. 한국문화사. 2008.
박영목. 『작문 교육론』. 역락. 2008. (논문요약함)

* 참고기사사이트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660960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11300047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13000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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