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소유현황과 연구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여는 글
1. 시작하며
2. 휴대전화 소유현황
3. 연구의 한계
Ⅱ. 설문조사 결과
Ⅲ. 휴대전화의 확산 배경
1. 외롭고, 쓸쓸하고 불안하다.
2. 답답한 건 못 참는다.
3. 소속감이 필요하다.
4. 놀자. 폴더를 열자.
5. 나만의 번호. 나만의 통로.
Ⅳ. 휴대전화에 대한 집착
1. 참을 수 없는 단절감.
2. 아무도, 내게 연락하지 않는다.
Ⅴ. 우리가 느끼는 휴대전화의 의미
1. 기호품?! NO! 필수품?! YES!
2. 휴대전화에 갇혀있는 우리
3. 공중도덕을 없애는 주범
4. 최첨단 기술의 총아
Ⅵ. 닫는 글
- 본문내용
-
1. 시작하며
아침, 휴대전화의 알람소리에 눈을 떠 시간을 확인한다. 잠든 사이 온 문자가 있나 확인한 후, 나갈 준비를 한다.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보고 주머니에 넣고선 학교로 향한다. 지하철에 앉아 몇몇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휴대전화를 손에 꽉 쥐고 있는 사람, 전화하는 사람, 문자에 여념이 없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도대체 그것이 없던 시절에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학교 수업 중에도 전화는 못 받더라도, 여기저기 문자의 진동과 답문 버튼을 누르는 소리는 계속된다. 교수님의 강의를 잠깐 놓치더라도, 내 문자를 기다리는 사람을 생각해서 답문은 빨리 보내야만 한다. 대학생이 되면서, 휴대전화에 집착하는 나를 발견하고, 또 그러는 나의 모습에 놀라곤 했다. 하루 종일 전화도, 문자도 없는 날이면 괜히 우울해지고, 휴대전화만 쳐다보곤 했으며, 발표를 위한 공동과제를 할 때도, 휴대전화 없이 어떻게 모임을 가졌을까 하는 생각이 불쑥 떠올랐다. 얼마 전, 이미 중학생에게도 휴대전화는 보편적인 소유물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학생이 휴대전화가 왜 필요할까 하는 생각도 잠깐 들었지만, 그들만의 의사소통도구로써 이미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듯 했다.
2003년. 현재 한국사회에서 휴대전화는 필수품이 되어버렸다. 그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확산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특히 20대 정도의 우리 세대는 중독이라 불릴 만큼 이 휴대전화라는 통신매체에 집착하고 있다. 그 다양한 기능변화 또한 휴대전화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단지 통화와 문자를 넘어서 사진촬영, 음성녹음, 동영상녹화, 음악재생, 인터넷 검색, TV 보기 등 그 작은 물건 안에 엄청난 기능을 포함하게 되었으며 가히 우리 손 안에 모든 세상을 쥐고 있는 듯 하다.
- 참고문헌
-
1. 강준만(2003), 『대중문화의 겉과 속Ⅱ』, 서울: 인물과 사상사.
2. 최비선(2003), <이동전화 사용에 따른 청소년의 과시소비와 또래 집단과의 동조성향에 관한 연구 - 경기도 신도시 지역 중․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원 2002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3. 나은영(2001),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적 속성에 관한 연구 - 개인중심성, 즉시성 및 직접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제 45-4호』,2001년 가을호.
4. 배진한(2001), <이동전화의 충족과 대인커뮤니케이션매체로서의 이동전화의 적합성 인식 - 세대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제45-4호』, 2001년 가을호.
5.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겅간연구소(2002), 『 연구보고서 제2002-1호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과 그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6. 김신동(2001), <호모 텔레포니쿠스의 등장 -이동전화 확산에 영향을 준 사회문화적 요인 연구>,『한국언론학회 제 45-2호』 2001년 봄호.
7.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 증가현황 (정보통신부 - 휴대전화 가입자 3,000만명 돌파. 2002.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