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연구방법론] 휴대전화의 사용실태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의와 목적
1) 연구의의
2) 연구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5

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1) 계획적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2) 이용과 충족 이론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관련기사의 탐구
2. 기존 논문 탐구

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1) 자료수집
2) 측정 변인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방법

1) 자료수집
연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2008년 05월 13일~16일에 걸쳐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조사의 한계로 인해 전북대학교 재학생으로 국한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중에서 불성실한 27개의 설문지를 제외한 173개의 설문지를 분석했다. 표본은 여자가 99명(57.2%), 남자가 75명(42.8%)의 분포를 보였다.

2) 측정 변인
① 휴대전화 교체 횟수
휴대전화 교체 횟수는 이용자가 지금까지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몇 번이나 휴대전화를 교체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휴대전화 교체 횟수는 없음부터 다섯 번 이상까지의 보기 중에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 이는 횟수가 높게 나올수록 휴대전화를 여러 번 교체했음을 뜻한다.

② 휴대전화 교체 주기
휴대전화 교체 주기는 이용자가 지금까지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의 기간을 갖고 휴대전화를 교체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했다. 교체한 적 없음의 질문부터 3년 이상까지의 보기를 제시했고, 그 중에 대략적으로 교체주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③ 가장 많이 이용하는 휴대전화 기능
휴대전화를 사용함에 있어서 어떠한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휴대전화의 기본적인 기능인 음성과 문자메시지 뿐만 아니라 DMB와 MP3, 게임, 무선인터넷, 카메라 등 휴대전화의 여러 가지 기능을 보기로 제시해 선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④ 휴대전화를 사용한 기간
휴대전화를 사용한지 6개월 이내의 대상부터 5년 이상 사용한 대상까지를 범위로 한 명명척도를 이용해서 지금까지 총 휴대전화를 사용한 기간을 선택하도록 했다.

⑤ 휴대전화 교체 요인
휴대전화를 교체하는 요인에 있어서 이용자가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여기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해서 측정하였다. 여러 가지 교체 요인을 보기로 두고 그에 따라 그 요인을 ‘1점 전혀 고려하지 않음’부터 해서 ‘5점 매우 고려함’까지 중 선택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김상훈, (2004) [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김상훈․김민희, (2005)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컨셉이 휴대폰 교체시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p. 579~595
데니스 맥퀘일, (2002)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p. 469~480
박현정, (2004) [소비자의 제품 업그레이드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희랑․한덕웅, (2006)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제7권 제2호 p. 195~226
배진한, (2006) [공적공간의 유형과 성별ㆍ연령ㆍ라이프스타일 등 수용자의 인적 속성이 모바일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6권 4호 p. 133~171
이인희, (2001) [대학생 집단의 휴대폰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3호 p. 261~293
정인숙, (2006)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마케팅과학회, (2006.5) [2006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Sp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Bayus, Barry L., (1991) "The Consumer Durable Replacement Buyer," Journal of Marketing p. 42~51
Bayus, Barry L., (1992) "The Dynamic Pricing of Next Generation Consumer Durables," Marketing Science p. 251~265
Oksman,Virpi & Turtiainen, Jussi., (2004) "Mobile communication as a social stage" New media & Society
Thorelli, H.B. and Eagledow, J.H., (1980) "Information seekers and Information system, A Policy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p. 9~27

채명석, (2008.1.22) [성인 39% “휴대폰 2년마다 바꾼다”] 아시아 경제
강찬수, (2008.6.9) [안 쓰는 폐휴대전화 가져오면 KTX 20% 할인, 기념품 드려요.] 중앙일보
이길성, (2008.5.20) [장롱 휴대폰 '4천만대'] 조선일보
차미례, (2006.5.2) [디지털 과소비] 세계일보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nomy.co.kr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용자론] 중독된 문자메시지의 소비습관
  •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론적 배경 2. 연구에 관한 제반 용어 설명 Ⅲ. 선행연구 및 기존문헌 검토 1. 문자메시지 현 이용실태 분석 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3. 문자무제한 요금에 대한 인식 4. 디지털 조급증에 관한 논의 Ⅳ.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1. 연구 집단의 구분 2. 각 항목별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사회가 복잡하고 다변화 되면서 여러 가지 매체들이 등장

  • [커뮤니케이션]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에 따른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 간 경쟁
  •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 경쟁에 관한 몇몇 연구들은 매체들의 이용 동기에 따른 대체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김관규(1999)는 매체의 풍요 정도와 편리성이라는 두 가지 속성을 기준으로 6개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면대면, 유선 전화, 휴대폰, 전자메일, 펙시밀리, 편지․엽서) 간 대체 가능성을 수치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전자 메일이 사적 대인커뮤니케이션 영역 김관규. 1999. p20 “. 이 연구의 분석대상은 사적

  • 대학생의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연구
  • 연구1. SNS (Social Network Service)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주민들의 인터넷사용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인터넷 미디어 (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한 선거 후보자의 공약홍보와 유권자들의 정치참여, 태도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특히 SNS가 사회 및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최동규, 2011)에서는 유권자들의 SNS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이용 동기가 정치인의 SNS이용에 대한 평가와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최삼경(2011, 강

  • [사회조사방법론C형]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제안서 -청소년스마트폰중독, 청소년스마트폰이용실태, 스마트폰중독 문제점 대책-
  • 사용으로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연령대별로 나눠보면 10대(25.5%), 20대(15.0%), 30대(8.2%), 40, 50대(5.0%) 순으로 10대의 중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 (연구방법-설문조사)1) 유해 매체물 노출 가능성 증가여성가족부가 발표한 ‘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 조사’ 에 따르면 전국의 중고생 1만 5954명 중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를 통해 음란물을 본 경험이 있는 비율은 12.

  •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 실태와 문제점주제: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분석 연구계획서목차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본론: 이론적 배경과 연구방법1. 스마트폰의 정의 및 특성2. 스마트폰 중독3. 스마트폰 중독관련 선행연구4, 연구대상5, 측정도구결론: 연구조사의 기대효과 및 제언참고문헌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청소년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인터넷 중독이나 휴대전화 중독이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기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