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학교평가의 배경, 필요성, 학교평가의 주체, 현황, 학교평가의 방법, 절차,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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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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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배경
Ⅲ. 학교평가의 필요성
Ⅳ. 학교평가의 주체
Ⅴ. 학교평가의 현황
1. 교육부가 실시하는 교육청평가에서의 학교평가
2.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학교평가
Ⅵ. 학교평가의 방법과 절차
Ⅶ.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1. 미국
2. 일본
3. 영국
4. 호주
5. 네덜란드
Ⅷ. 학교평가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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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시대의 변화와 경제발전의 수준에 따라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도 달라져야 한다. 예컨대, 가난했던 시절에는 일종의 ‘방치’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안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정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방글라데시(Bangladesh)의 경우 11학년과 12학년(우리의 경우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의 취학률이 15.78%에 불과하기 때문에 취학률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정책이라고 한다(Hussain, et al.).
산업화 시대에 개발도상국의 지위에 오른 우리나라는 다소 극단적인 표현이겠지만, 동물원에서 동물들을 사육하듯이, 국가의 경제발전을 위해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청소년들을 사육하듯 ‘관리’했다고 할 수 있다. 동물원에 있는 동물에게 문제가 생기면 그것은 모두 관리자의 책임이듯이, 학생들에게 문제가 생기면 그것은 모두 교사나 교장의 책임이라고 할 정도였다. 일부에서 의무교육 하에서는 점심도 무상으로 지급해야 하고, 점심에 대한 관리 책임도 학교가 져야 한다고 주장할 정도였다. 이러한 산업화 시대에는 학교에 대한 관리책임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 통제위주의 질 관리 정책’이 성행하였다.
하지만,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오르기 위해서는 ‘방치’와 ‘사육’을 넘어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주요 교육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물들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동물원의 울타리를 허물고 방생하되 주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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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영(1998), 학교평가제도 개선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김양분(1999), 학교평가위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국립교육평가원(1997), 학교평가의 과제와 발전 방향, 서울 : 국립교육평가원
백순근(1997), 학교평가에 대한 선진 외국의 동향.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나 발표 논문집, 학교평가의 과제와 발전 방향, 서울 : 한국교육평가학회
서정화(1998), 학교평가의 철학과 시행체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6권 제2호, 한국교육행정학회
임연기(1998), 한국의 학교평가와 학교개선 노력, 한·영교육정책공동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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