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주요용어,기본내용,정신구조,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단계별발달,분석사례,상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심리학][심리학이론][분트][에릭슨][프로이드]심리학의 정의, 발달, 심리학의 필요성, 관점, 적용 분야와 Wundt(분트)의 일반심리학 이론, 에릭슨의 심리학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학 이론 및 심리학 연구 방법 분석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1 (생활과학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스키너와 반듀라의 이론을 통한 아동의 올바른 도덕성 함양과 행동 발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 역동 모델(철학과 기본개념, 개입목표와 기법, 실제 사례)
- 목차
-
Ⅰ. 개요
Ⅱ.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주요용어
1. 거세(去勢)콤플렉스(Kastrationskomplex)
2. 고착(固着 Fixation)
3. 리비도(libido)
4. 동일시(identification)
5.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기본내용
1. 정신결정론
2. 정신의 세 가지 체계
3. 본능
4. 정신의 구성 요소
1) 이드(성에 주린 쾌락주의자)
2) 에고(컴퓨터과학자)
3) 수퍼에고(검은 정장의 청교도 목사)
5. 불안
1) 현실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정신구조
1. 의식(consciousness)
2. 전의식(preconsciousness)
3. 무의식(unconsciousness)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단계별발달
1. 구강기(oral stage, 0~1세)
2. 항문기(anal stage, 1~3세)
3. 남근기(penital stage, 3~6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사춘기까지))
5. 사춘기(생식기)(reproductive stage, 12세이후)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연구내용
1. 히스테리아에 관한 연구(Studies on Hysteria, 1895)
2. 꿈의 해석(The Interpretation of Dreams, 1900)
3. 자기애에 관하여(On Narcissism, 1914)
4. 초심리학적 논고(Papers on Metapsychology, 1915)
5. 이원본능설(Dual Instinct Theory, 1920)
6. 구조적 이론(Structural Theory, 1923)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분석사례
1. “갑”의 원인
1) 구순기
2) 항문기
3) 강박증
2. “을”의 원인
1) 창조성
2) 무의식
3) 가난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상담방법
1. 상담과정
2. 상담기술
1) 자유연상
2) 해석
3) 꿈의 분석
4) 전이
5) 저항
Ⅹ.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신분석이론에서 한 개인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그중 한 가지가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여기서 무의식적 갈등이란 아동초기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비롯하여 성적인 소망, 공격성 등에 개입된 갈등과 긴장 등 그 종류가 다양한데 기본적으로는 원초아의 충동적 에너지와 그것을 억압하려는 힘 사이의 갈등을 의미한다.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무의식적 갈등이 충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을 때 한 개인은 불안과 긴장감을 느끼고 심할 경우에는 특정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때 카운슬러가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키고 언어로 표현하게 하면, 긴장과 불안 때문에 묶여 있던 심리적 에너지가 분산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내담자의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무의식적인 갈등을 의식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 방법으로 우선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내담자의 의식적 검열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내담자의 무의식적 자료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들이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하게 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해석을 들 수 있다.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피하고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그런데 이러한 갈등과 방어기제들은 내담자의 일상생활에서뿐 아니라 카운슬링 중에도 반복돼 나타날 수 있다. 이때 카운슬러는 카운슬러와의 관계에서 보여주는 무의식적인 갈등과 그러한 갈등을 피하기 위한 방어기제 등을 분석하고 해석해 내담자가 자신에게 있던 무의식적인 갈등을 통찰하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을 전이의 분석 및 해석, 저항의 분석 및 해석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서석연 역(1990) -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서봉연(1998)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송용대·김현옥 역(1991) -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프로이드, 최대경 역 - 꿈의 해석, 서울대학교출판부
함희준 역(1992) -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배재서관
Freud, Sigmund(1984) - 정신분석입문, 서울 : 학원출판공사
자료평가
- 내용이 너무 짧아요...
- kchn1***
(2019.04.26 20:43: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