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적,과정,자기주도적학습, 인도 수학교육(수학학습)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전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적

Ⅲ. 수학교육(수학학습)의 과정

Ⅳ. 수학교육(수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
2. 자기 주도적 학습력

Ⅴ. 수학교육(수학학습)과 테크놀로지
1. 탐구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조력자로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2. 표현간의 연계성을 통한 개념증폭자로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3. 테크놀로지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Ⅵ. 인도의 수학교육(수학학습) 사례
1. 인도의 수학 교육
2. 인도 수학교육이 그 어떤 나라보다 교육의 목표치가 큰 결과는 무엇일까?
3. 인도의 아라비아숫자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뭘까?

Ⅶ. 수학교육(수학학습)의 전략
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학습
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학습
3.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게 하는 수학 학습

Ⅷ.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우리가 살아남아 번영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수학교육이 무엇보다도 요구되는 시점이다. 교육부가 교사 및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수학교육의 목표가 순수수학의 발전을 위한 목적인지 아니면 2세 교육을 위한 수학교육의 목표인지 조차도 애매한 표현을 하고 있는 것은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할 점이고 목표를 간단한 문장으로만 제시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해설이 뒤따르며, 그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에 적합한 교과서의 개발, 교육방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등이 활발히 또한 시급하게 진행되어 수학교육의 혁명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시점으로 생각한다.
동남아시아 저개발국가라는 말이 귀에 쟁쟁하다. 1945년 해방 이후 많이 들어온 말이다. 그 원인은 우리의 과학문명 발달이 뒤진 데서 나오는 말이다. 이는 과학의 시녀인 수학발달이 뒤진 것에서 기인된다. 우리가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수학이 선진국 대열에 들어가야 한다. 우리의 동양이 서양의 수학에 뒤진 이유로는 여러 가지를 기왕에 지적하였지만 우리 사회가 그러한 저해 요인을 하루빨리 모두 제거해 주어야 한다. 수학자가 우대 받고 젊은 영재들이 앞 다투어 수학을 하겠다고 나설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구광조·오병승·류희찬, 수학교육의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1997
김길자 외, 40유형의 수업모형, (주)한국교육출판, 2001
이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충청남도교육 과학연구원, 2000
유현주, 수학사와 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999
테크놀로지의 활용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 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교육자료][정보통신기술학습자료]사회과,과학과,수학과,도덕과,윤리와사상,일본어과,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
  • 교육의 의의3. ICT 활용 학습과 사회 교과1) 웹 활용 학습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Ⅱ. 과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ICT활용 수업을 하기 위한 과학과의 성격 분석2. 과학교육에 있어서 ICT 활용3. ICT를 활용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교수 학습 방법4. ICT를 활용한 과학과의 심화‧보충 학습지도 방향Ⅲ. 수학과 ICT활용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학습.Ⅲ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2. 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3. PBL의 구성원리Ⅲ.자기 주도 학습.Ⅴ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3.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징4. 교수․ 학습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필요성5.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략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전제조건7. 자기 주도적 학습의 촉진요소8. 자기 주도적 학습에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3. 수업의 형태1)토의식 수업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3)문제 중심학습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등이 제언되었다.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활용사례가 보고되었다. 양국 모두 공모전에 입상한 사례, 홈페이지 활용의 우수사례, 시범학교나 우수학교의 사례가 조사되었으며, 미국은 여러 개의 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협동학습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 Ⅱ.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교육공학에 있어서 구성주의에 대한 논의는 1991년 Educ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이다.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통일교육은 자유 민주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개인적․파당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크게 통일의 과정을 뒷받침하고 원만히 맞이하기 위한 통일준비교육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한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