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활용교육][MIE]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 의의,필요성,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 효과,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의의

Ⅲ.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도덕교육
1. 감상문쓰기
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
3. 포괄적 학습지를 통한 생각나누기
4. 패러디하기
5. 토론수업 진행하기

Ⅴ.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효과
1. 방송국의 교육적 협조와 변화
2. “미디어 교육”의 기반 여건 조성
3. 타 교과와의 협조 체제
4. 평가 방식의 혁신적 변화

Ⅵ.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개선 방향
1. 교육적 동영상 디지털 Database 구축
2. 미디어 영상활용교육 연구 활성화
3. 각 교과 연구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교육현장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교육은 시민단체에 비해 그리 활발하지 않은 편이었다. 초기에는 극히 일부의 교사들이 개인적인 관심에 의해 학교 특별활동이나 동아리 등을 통해 미디어 교육을 실시해왔으나 학교 전반으로 확대되거나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했다. 그러나 관심 있는 교사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소그룹 형태의 미디어 교육 연구모임이 결성되기 시작했고 이를 중심으로 세미나, 워크숍, 연수회 등이 개최되었다. 특히 <서울중등미디어교육연구회>를 시초로 하여 <전국미디어교육교사연합회>, <미디어교육학회> 등이 생겨나 학교 교육 차원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교사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미디어 교육을 학교 내로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하거나 지역 학회 등을 결성하여 구체적인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예컨대 경인지역 초등학교 국어교사들과 교육학자들이 모인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에서는 올해 텔레비전 텍스트의 국어교재화 가능성에 대한 집중적인 워크숍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책으로 묶어냈다. 이는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의 하나인 교재개발을 위한 최초의 시도라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다. 그동안 미디어 학자 중심으로 논의되어온 미디어 교육 문제에 대해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과 교육학자들이 관심을 갖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주목할 만하다.
참고문헌
목영해, 디지털문화와 교육, 문음사, 2001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이중한, 21세기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문화재정과 문화정책,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2000
영화진흥위원회 편, 영상문화교육 제도화를 위한 기초연구, 2002
정영근, 영상문화와 세계화 시대의 교육, 문음사, 2004
조동원 외, 영상문화교육 제도화를 위한 기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중매체속 언어문제
  •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을 행하고 있다. 등서초등학교와 송현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재량활동 수업시간을 이용한 미디어교육을 통해서 텔레비전의 경우, 드라마나 쇼 등 각종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학생들 스스로 찾아내어 이것을 어떻게 수용하고 방송사에 피드백 할 것인가를 토론할 수가 있다. 신문의 경우, 기사나 논설 등에 대해 토론하거나 신문광고의 문제점 등을 지적하여 그 개선점을 모색해 볼 수도 있다. 또한 학생들

  • 창조경제와 MICE산업
  • 의의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현실적으로 창조경제가 얼마만큼의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MICE 산업이 얼마만큼의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우리는 먼저 창조경제의 개념에 대해 알아 본 뒤, MICE 산업의 개념에 대해 조사 해 보았다. 성공적인 MICE 산업에 대해 조사해 보고, 다양한 예를 알아본 뒤에 결론부에서 MICE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1-2. 관련 연구창조경제의 개념 설명에 관한 연구와 MICE 산업에 관한 단일 연구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미디어를 활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미디어자료를 활용한 수업(MIE - Medea In Education)은 신문이나 잡지의 시사성 기사를 활용한 NIE교육,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PPT 자료제작이나 플래쉬 영상 제작 등 수업교재 제작방법, 각종 사진자료나 방송 드라마, 다큐멘터리를 수업목적에 맞게 편집하여 활용하는 방법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그 중에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71) 미디어 교육의 정의 ∙∙∙∙∙∙∙∙∙∙∙∙∙∙∙∙∙∙∙∙∙∙∙∙∙∙∙∙∙∙∙∙∙∙∙∙∙∙∙∙∙∙∙∙∙∙∙∙∙∙∙∙∙∙∙∙∙∙∙∙∙∙∙∙∙∙∙∙∙∙∙∙∙∙∙∙∙∙∙∙∙ 7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

  • [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교육, ICT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 영상매체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웹기반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분석Ⅰ. 영상매체활용교육1. 개념2. 필요성3. 교육적 효과4. 영상 매체 활용 수업의 어려움1) 영상을 편집하고 보여줄 수 있는 장비와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2) 교사에 대한 매체 활용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2. 자기주도적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