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형식과 분석] 바빌론 강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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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바흐(J.S Bach)

3. 코랄(Chorale)

4. 코랄프렐류드 ‘바빌론 강가에서’ 분석

1. 작품 배경

2. 코랄선율 분석

3. 형식표
① 조성

② 화성

4. 곡의 주요특징

① 사라방드

② 리토르넬로

④정선율과 정선율의 소재로 구성된 각 성부

⑤스트레토

⑥ 오블리가토 선율

⑦ 페달에 사용한 독립적 음형

⑧ 종지부분 (페달 포인트 기법)

6. 결론

본문내용
2. 코랄선율 분석



기본조성은 FMajor이다. 2분음표와 4분음표로 구성되어있는 이 선율은 순차진행이 대부분이며, 큰 도약은 6마디의 5도도약이 있다. 첫째와 둘째마디는 전체적으로 하행으로 진행하며, 3, 4마디는 상행으로 진행하는 느낌을 준다. 7마디는 뚜렷한 하행, 8마디는 상행했다가 하행으로 종지를 맺는다. 정선율의 음역은 C에서 D까지로, 1~6마디까지는 F에서 C까지 대부분 순차나 적은 도약으로 진행했는데, 마지막 두 마디에서는 급격한 하행과 급격한 상행을 볼 수 있다.
다음 바흐의 ‘바빌론 강가에서’ 선율을 사용한 성악작품(BWV 267)인데, 이 성악작품의 가사의 끝맺음과 정선율을 비교해 보면, 정선율이 한마디 단위로 종지를 맺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6마디를 제외한 모든 마디가 F의 1도화음의 구성음으로 끝을 맺는다. 6마디는 F의 5도 화음의 3음으로 끝을 맺는다.





3. 형식표

구분
마디
조성
A
a
제1부분
1-6
G
제2부분
7-15
G
a'
제1부분
14-18
G
제2부분
19-26
G
B
b
제1부분
26-33
d-a-G
제2부분
34-37
G
c
제1부분
37-39
G
제2부분
40-43
D
d
제1부분
43-45
D
제2부분
46-50
D-E
e
제1부분
49-55
e-d
제2부분
56-60
d-a
f
제1부분
59-65
a
제2부분
65-69
G
g
제1부분
69-72
G
제2부분
73-77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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