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형식과 분석] 바빌론 강가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바흐(J.S Bach)
3. 코랄(Chorale)
4. 코랄프렐류드 ‘바빌론 강가에서’ 분석
1. 작품 배경
2. 코랄선율 분석
3. 형식표
① 조성
② 화성
4. 곡의 주요특징
① 사라방드
② 리토르넬로
④정선율과 정선율의 소재로 구성된 각 성부
⑤스트레토
⑥ 오블리가토 선율
⑦ 페달에 사용한 독립적 음형
⑧ 종지부분 (페달 포인트 기법)
6. 결론
- 본문내용
-
2. 코랄선율 분석
기본조성은 FMajor이다. 2분음표와 4분음표로 구성되어있는 이 선율은 순차진행이 대부분이며, 큰 도약은 6마디의 5도도약이 있다. 첫째와 둘째마디는 전체적으로 하행으로 진행하며, 3, 4마디는 상행으로 진행하는 느낌을 준다. 7마디는 뚜렷한 하행, 8마디는 상행했다가 하행으로 종지를 맺는다. 정선율의 음역은 C에서 D까지로, 1~6마디까지는 F에서 C까지 대부분 순차나 적은 도약으로 진행했는데, 마지막 두 마디에서는 급격한 하행과 급격한 상행을 볼 수 있다.
다음 바흐의 ‘바빌론 강가에서’ 선율을 사용한 성악작품(BWV 267)인데, 이 성악작품의 가사의 끝맺음과 정선율을 비교해 보면, 정선율이 한마디 단위로 종지를 맺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6마디를 제외한 모든 마디가 F의 1도화음의 구성음으로 끝을 맺는다. 6마디는 F의 5도 화음의 3음으로 끝을 맺는다.
3. 형식표
구분
마디
조성
A
a
제1부분
1-6
G
제2부분
7-15
G
a'
제1부분
14-18
G
제2부분
19-26
G
B
b
제1부분
26-33
d-a-G
제2부분
34-37
G
c
제1부분
37-39
G
제2부분
40-43
D
d
제1부분
43-45
D
제2부분
46-50
D-E
e
제1부분
49-55
e-d
제2부분
56-60
d-a
f
제1부분
59-65
a
제2부분
65-69
G
g
제1부분
69-72
G
제2부분
73-77
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