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한국문학속의 폭력의 의미-70~80년대 한국사회의 모습과 폭력의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한국문학과 폭력의 관계
- 폭력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일부이다.
- 문학은 삶의 표현이다.
◦ 70~80년대 시대 상황 고찰
- 70~80년대는 독제정치의 확산과 자본주의의 팽창 2가지로 볼수있다.
○ 본론
◦ 독제정치로 인해 발생된 개인의 폭력
- 시인 김지하의 작품을 통해 본 70년대 군사독제의 부정
- 시인 김남주의 작품을 통해 본 80년대 광주학생운동의 폭력성
◦ 자본주의 발달에 따른 개인의 폭력
- 정희성의 “저문강에 삽을 씻고”속에 나타난 폭력
- 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속에 나타난 폭력
○ 결론
◦ 한국 문학속에 나타난 폭력의 의미
- 한국문학속의 폭력은 현실사회에서 감춰지고 은폐되는 진실을 알리는 것이다.
- 본문내용
-
■ 서론
◦ 한국문학과 폭력과의 관계
근대화가 진행된 192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주위 나라에 의해 자의적이던, 타의적이던 간에 많은 변화를 겪어나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본에 의해 나라를 잃고 식민지 시민이 되어보기도 하고, 전쟁으로 인해 같은 부모형제를 서로 죽이는 상황을 경험하기도 했다. 또 냉전이라는 이대올로기의 대립의 한가운데에서 서로 믿지 못하고, 조금 진보적 사상이나, 노동자들을 좌익이라는 이름아래 공격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자본주의의 긍정적면과 부정적면을 짧은 시간동안 다양하게 경험하게 되었기도 했다. 이렇듯 한국사회는 큰 변화의 연속이었고, 그 변화 속에 많은 대립과 대결을 만들어 내었다. 결국 이러한 많은 대립과 대결은 서로 충돌하여 다양한 형태의 폭력-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현재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고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한국문학과 폭력과의 관계 및 나타난 형태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폭력은 무엇이고, 폭력이 어떻게 문학 속에 표현되어졌는가? 이러한 의문점을 확인하고 가는 과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겠다. 과연 폭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정의하여야 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폭력은 야만적이고 원시적인 행위로 인식되어져 있다. 사전적 의미로 폭력은‘신체적인 공격행위 등, 불법한 방법으로 행사되는 물리적 강제력’으로 물리적 강제력을 폭력이라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사전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일반적인 형태일 뿐 실제 현실에서의 폭력을 모두 설명하지는 못한다. 폭력은 과거에만 있었던것이 아닌, 현대 사회에 들어서고 좀더 문화적으로 성숙되어졌다고 할 수 있는 현재에서도 여전히 폭력은 존재하며, 이러한 폭력은 사전적 의미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