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교재연구_Glaser의 교수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생물 교재 연구 수업 관련 레포트 입니다.
여러가지 논문과 책을 참고하여 작성한 자료 구요~
Glaser의 교수 학습 이론을 간단하게 요약 정리한것입니다.
- 목차
-
1. 수업 목표의 확정
(1) 수업 목표의 성격과 기능
(2) 수업 목표의 필요성
Ⅱ. 출발점 행동의 진단
(1) 진단의 필요성
(2) 출발점 행동의 내용
Ⅲ. 수업의 실제
(1) 도입활동
①학습자 동기 유발
② 학습목표의 제시
③ 선수학습과 관련짓기
(2) 수업의 본 활동
① 학습내용의 제시
② 학습 자료의 제시
③ 학습자의 참여유도
④ 다양한 수업방법의 사용
⑤ 시간과 자원의 관리
(3) 정리 활동
① 학습과제에 대한 요약 ․ 정리
② 연습을 통한 강화
③ 일반화
④ 보충자료 제시와 차시
Ⅳ. 학습 결과의 평가
(1) 형성평가
(2) 총괄평가
- 본문내용
-
Ⅰ. 수업목표의 확정
(1) 수업목표의 성격과 기능
수업목표란, 수업 설계 과정에서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으로 '학습자들이 수업을 끝낸 후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가 최종 수업목표에 해당한다.
다시 말해 수업목표란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수업의 결과로 학습자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와 같은 학습자들의 변화를 규정한 것이다.
따라서 수업설계를 할 때 수업목표는 과정의 목표이든 최종적으로 성취해 내어야 할 목표이든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진술되면 될수록 좋다.
수업목표가 지니고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수업목표는 교육과정에서 의도하고 있는 목표와 내용을 성취시킬 수 있는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데 명확한 시사를 줄 수 있어야 한다.
② 수업목표는 일반적으로 그것을 달성하려는 학습자들의 학습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
③ 수업목표는 그 수업에 대한 평가의 지표 기능을 하게 된다.
(2) 수업목표의 필요성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최종수업목표는 세부수업목표로 상세화 하고 진술해야 한다.
첫째, 수업자나 수업설계자가 수업목표를 분명히 알게 되면, 주어진 시간에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가 명확하게 되어 수업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수업태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습자가 수업목표를 명확하게 알게 되면, 학습자는 스스로의 수업계획을 세우게 되어 학습의 효과는 더 높아질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