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수행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수행평가란 무엇인지 특징 개념 개선방향등..
잘 조사해놓았습니다.
교사측면,부모측면등등해서 조사되어있습니다.
에이뿔받은자료이며, 장수도 아주 많아서 그냥 받으셔서 참고자료로 활용해도 아주 이득이 되실꺼예요!!!
정말 레포트 잘 되어있으니. 받으셔서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 에이뿔 화이팅..!!
목차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2. 수행평가의 개념

3. 수행평가의 특징
■ 수행평가의 특징
■ 수행평가와 기존의 평가 비교

4. 수행평가에 대한 잘못된 이해

5. 수행평가 관련 정책

6.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점
■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 기타 문제

7.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본문내용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한다.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이고 다양한 고등 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하며, 수행평가는 이와 같은 고등 정신 능력을 측정하는 데 적합하다.
■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한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 정신 능력, 바람직한 태도 및 정서 함양 등 전인적 인간 양성을 교육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 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수행평가는 전인적 인간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적절한 방법이다.
■ 수업과 평가의 긴밀한 연계를 돕는다.
수업과 평가의 보다 긴밀한 연계를 위해서는 수업하는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접목될 수 있는 새로운 평가가 요구된다. 수행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접목시키는 데 적절한 평가 방법이다.
■ 보다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한다.
기존의 지필식 평가는 가능한 부분만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므로, 교육 목표나 내용의 중요한 부분을 평가하는 데 한계를 지닌다. 이에 반해 수행평가는 학생의 종합적인 능력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파악하고,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 진리관․지식관․학습관의 변화에 부응한다.
초근대주의(post-modernism) 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습관도 변화하게 되었다. 학습은 더 이상 학습자 외부에 객관적․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지식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학습이란 지식의 요소들을 받아들여 학습자 개개인의 경험에 의해 능동적․주관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해석하게 되었다. 수행평가는 구성적 반응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이와 같은 진리관․지식관․학습관의 변화에 잘 부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괄평가
  • 개선 방안이 나오면서 내신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학교에서 실제 내신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았다.서울 인문계 고교 4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설문은 그 대상과 학교의 지역적 특성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본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르나, 설문을 통해서 실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평가자의 관점에 따른 오차, 비전문적 채점자에 의한 잘못된 평가, 이를 통해 잘못된 결과에 대한 지나친 정부의 맹신 등을 지적하고 있다.2. 토론 내용 및 방법주요토론의 내용은 주제선정과 토론주제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 등이었다. 먼저 토론의 주제로는 토론문이 주관적인 평가의 신뢰도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이를 우리나라에 적용하여 우리나라에선 주관적인 해석이 필요한 검사가 무엇이 있는지는 고민하였고, 그 결과 수행

  •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의미와 의의,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실태와 지침,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운영상유의점, 학습지도, 수행평가,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방향
  •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정의2. 수행평가 방법3. 수행평가의 유의점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학생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점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점3)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Ⅸ.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방향Ⅹ. 과학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관련 제언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에서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과학은 8개 학년의 학년별, 과목별 연계성 및 연속성이 필요하며 특히 고등학교 ‘

  • [교육과정 교육평가] 수행평가
  • 평가간의 괴리라는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의 함양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교육목표의 성격에 가장 부합하는 방식으로 평가의 관행을 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수행평가는 현재 우리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전인적 인간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개념,목적,유형,수준,내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학습집단,수행평가,효과
  •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정의2. 수행평가 방법3. 수행평가의 유의점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학생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점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점3)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효과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준별 교육과정이란 한 학급에서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의 인지적 능력 차이가 매우 심하여 같은 주제를 같은 방법으로 학습할 수 없는 경우에, 인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학생들을 몇 단계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