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평가]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념 정의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행평가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문제 개선방향
본문내용
개념 정의
수행(遂行)이란 ‘계획한 대로 해 낸다’ 는 뜻으로 여기서는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평가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교사가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 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기존의 교육평가 체제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평가이다.
수행 평가는 단편적인 지식만을 암기하도록 조장하는 기존의 교수-학습평가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개별적인 학습을 신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평가로 대안적 평가, 직접적인 평가, 진정한 평가, 참 평가, 지적인 평가라는 용어로도 대신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정책연구 2001-일-1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허경철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배호순, 학지사, 2000
수행평가의 원리, 백순근, 교육과학사, 2000
경상북도 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평가문항의 제작- 수행평가
  • 수행중심’ -학습과제의 수행을 통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한다는 측면과 더불어 수행과제(또는 수행과업, 수행 자체)를 통하여 학습을 유발하고 학습활동을 통하여 수행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는 점을 중시하는 것을 의미 ♦수행평가 방법 -실제 상황이나 그와 유사한 상황으로 구성된 과제를 제시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실제적 수행을 유도하는 형식의 문항 ♦수행평가에 관한 정의 1. 교육부(1999)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의 특징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의 수월성(효율성)을 도모하여야 할 필요성교육과정의 이론상으로는 목표가 방법과 평가의 성격을 규정하지만, 교육의 현실에서는 평가가 목표와 방법을 규제하는 힘이 강하다. 교수-학습 과정(교육의 과정)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교육의 효율성이나 수월성은 보장된다. 교수-학습 과정이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진정한 과정이 되기 위해서 수행평가의 도입은 필요하다. 4)새로운 교육과정관에 부응할 필요성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개념,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단계,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개선과제 분석
  • 수행평가의 단계Ⅵ. 수행평가의 방법Ⅶ. 수행평가의 문제점Ⅷ. 수행평가의 개선 과제1. 창의력을 조장하는 교수․학습 평가 2. work book형태 포트폴리오(portfolio)중심의 평가 3.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4. 범단원, 범교과적 평가 5. 균형 감각을 가진 수용 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학에서 수행(performance)은 ‘과업 지향의 행위(task-directed activity)’ 혹은 ‘그러한 행위의 결과’를 뜻하는 술어로 사용된 연조가 오래 되었다. 그러나 수행 평가(perf

  • 중학교평가사례를 통한 한국교육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과정은 국가적 사항이다. 즉, 학생이 일정 수준에 이르렀을 때 갖추어야 할 항목들은 이미 국가에서 정해져 있는 것이다. 하지만 중간, 기말 시험지를 보면 그러한 교사의 노력은 찾아볼 수가 없다. 마땅히 알아야 할 내용을 문제화했다기 보다는 자신이 강조하고 자신이 가르쳤던 내용을 위주로만 문제를 만들고 있다는 것은 문항 제작에 있어서 개선점이 요구된다. 2. 지필평가 중 20%는 듣기시험으로 생활국어 교사가 출제3. 수행평가 중 태도 점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초,중,고 과목별 수행평가 분석하기
  • 수행평가 자료를 과목별로 소개하여 분석한다. 2. 방법 및 범위수행평가의 이론적 배경 수행평가의 개념과 특징, 방법과 절차, 설계 및 고려사항 은 생략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시행되었던 수행평가 예시를 학교수준별이 아닌 교과별로 소개 할 것이다. 실제 시행된 수행평가를 주로 제시하여 장.단점과 개선방향을 정리하고 보다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 조 내에서 실시해 본 수행의 과정을 사진자료로 보여 줄 것이다. Ⅱ. 본론1. 국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