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어문계열
어문계열의 내용 선정과 조직 원리
(1) 어문계열 교과의 일반목표와 영역
(2) 국어교육 내용 선정 기준-의사교환기능 영역
(3) 국어교과 내용 조직의 원칙 – 학년별 조직

시회 계열
사회 계열의 내용선정과 조직원리
사회 교과목이 포함하는 내용
(1)사회분야 내용의 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기준
(2)사회분야의 계열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


자연계열

자연계 교과의 목표및 개념의 상세화

1)구체성 및 연계성의 유지

2)학문성격의 적절성 유지

3)포괄성과 균형성

자연계 교과의 내용 선정

1)기초성과 중요성의 고려
2)영역간의 연계성 고려
3)자연계열의 내용 선정과 조직원리







본문내용
2. 학문적으로 참신할 것
: 낡은 지식이 되어버린 것은 선정과정에서 제외한다


3. 각 영역의 지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것일 것
: 선정되는 내용은 언어현상을 이해할 때 기본적인 개념들이고 상
호 관련된 언어학적 지식의 체계를 이루는 주요 요소들이어야 한다.


4. 언어를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선
정 할 것
: 언어학의 기본개념 중에서 의사교환기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요
소를 선정한다


1)사회분야의 내용은 인간의 기본활동을 다루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사회현상, 사회 활동 범위

-인구 증가와 도시화
-천연자원의 개발과 그에 따른 환경오염의 문제
-교통수단의 발전과 수송
-정치제도의 발전,법질서 확립과정
-종교, 윤리
-정보통신 기술발전,커뮤니케이션 스킬
-경제성장과 인플레
-교육 문제


2) 행렬의 연산

두 행렬의 덧셈, 뺄셈, 곱셈의 정의를 알고 계산할 수 있다.
실수와 행렬의 곱셈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1.교육내용의 의미(1)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하는 것.(2) 교과, 단원, 과 등의 이름.(3)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내용과 교사가 선정하는 도구적 수업내용.2. 교육내용의 선정(1) 중요성의 원리-내용이 학문 또는 주제에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것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2) 타당성의 원리-내용이 믿을 수 있거나 진실일 때 타당한 것으로 간주되며, 대체로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의미.(3) 사회적 적절성-내용이 개인이 속

  • 제 5장. 교육과정구성의 원리
  • -목차-제 5장. 교육과정구성의 원리제 1절. 교육목표의 설정1. 교육목표의 기능2. 교육목표설정의 구체적 방법1) Bloom의 목표분류2) Mager의 목표분류3) Gange의 목표분류4) 교육목적의 설정방법제 2절. 교육내용선정의 원리1. 교육내용의 의미1) 교과로 보는 견해2) 학습경험으로 보는 견해3) 지식의 구조로 보는 견해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방안1) 교육내용의 선정2) 교육내용의 조직1. 교육목표의 기능1) (교육의 지향점을 나타내는) 다양한 용어의

  • 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 교육내용의 조직원리3. 교육내용의 조직방법제 8 장 교육과정의 운영방법1. 교육과정의 운영의 개념2. 교육과정운영의 원리3.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출처제 7장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조직1. Scope와 Sequence의 개념학습자가 배워야 할 교육내용을 선정하고그 범위를 결정하는 것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의 폭과 깊이Scope초등학교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중,고등학교국어외국어국어수학한문컴퓨터1. Scope와 Sequence의 개념교과영역1.

  • 통합교과운영교육과정 통합의 방법
  • 조직을 가능하게 함 사실보다 기본개념, 원리에 보다 충실한 교육과정을 조직하게 함 장 점너무 개략적인 내용만을 다룸 교과목이 가지는 고유의 논리성과 개념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게 함 단 점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여러 가지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경험의 내용들을 서로 관련시켜 조직하는 것 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1) 활동형 교육과정학습자들의 흥미와 문제가 학습경험의 선정조직에서 기본을 이루어 활동을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개념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1. 교육목적 설정1) 의의2) 교육목적 기능2. 교육내용선정(Scope : What)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60년대 이후 - 본격적인 연구)2) Scope 선정의 기본원리(Tyler)3) 교육내용 선정제시 방식3. 교육내용의 조직배열(Seque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