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7-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2020-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2015-2]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학문중심 교육과정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 구성주의적 관점
- 목차
-
1.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교육내용의 의미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학습 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3. 학습경험의 조직
- 본문내용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교육내용의 의미
(1)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하는 것.
(2) 교과, 단원, 과 등의 이름.
(3)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내용과 교사가 선정하는 도구적 수업내용.
2. 교육내용의 선정
(1) 중요성의 원리-내용이 학문 또는 주제에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것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
(2) 타당성의 원리-내용이 믿을 수 있거나 진실일 때 타당한 것으로 간주되며, 대체로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의미.
(3) 사회적 적절성-내용이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의 발달에 적절한가 하는 문제와 관련.
(4) 유용성의 원리-중요성과 사회적 적절성의 준거와 유사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다소 특수한 방식으로 정의.
(5) 학습 가능성의 원리-많은 수의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해야만 하는 교육과정에 필요
(6) 흥미의 원리-학생들의 흥미가 다양하다는 점은 어떤 학생들에게 어떤 내용이 적합한지를 가려내는 데 도움을 준다.
3.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1) 수평적 조직 ; 같은 시간대에 교육내용들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
㉠ 스코프 ;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학교급, 학년, 교과, 과목)의 폭과 깊이(배울 내용에 할당된 시간 수)
㉡ 통합성 ;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는 것
(2) 수직적 조직 ; 시간의 연속성을 토대로 교육내용을 배치하는 것
㉠ 계열성(sequence) ; 교육내용을 배우는 순서( 학교 급, 학년, 학기, 월, 주 차시별로 결정)
■ 방법 - 연대순방법
- 주제별 방법
- 단순에서 복잡으로의 방법
-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방법
- 논리적 선행 요건 방법
- 추상성의 증가에 의한 방법
- 학생들의 발달에 의한 방법
㉡ 수직적 연계성 ;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의 관계에 초점을 둔 것으로, 특정한 학습의종결점이 다음 학습에 출발점과 잘 맞물리도록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것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