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교육내용의 의미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학습 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3. 학습경험의 조직
본문내용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교육내용의 의미
(1)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하는 것.
(2) 교과, 단원, 과 등의 이름.
(3)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내용과 교사가 선정하는 도구적 수업내용.
2. 교육내용의 선정
(1) 중요성의 원리-내용이 학문 또는 주제에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것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
(2) 타당성의 원리-내용이 믿을 수 있거나 진실일 때 타당한 것으로 간주되며, 대체로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의미.
(3) 사회적 적절성-내용이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의 발달에 적절한가 하는 문제와 관련.
(4) 유용성의 원리-중요성과 사회적 적절성의 준거와 유사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다소 특수한 방식으로 정의.
(5) 학습 가능성의 원리-많은 수의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해야만 하는 교육과정에 필요
(6) 흥미의 원리-학생들의 흥미가 다양하다는 점은 어떤 학생들에게 어떤 내용이 적합한지를 가려내는 데 도움을 준다.
3. 교육내용의 조직원리
(1) 수평적 조직 ; 같은 시간대에 교육내용들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
㉠ 스코프 ;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학교급, 학년, 교과, 과목)의 폭과 깊이(배울 내용에 할당된 시간 수)
㉡ 통합성 ;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을 하나의 교과나 단원으로 묶는 것
(2) 수직적 조직 ; 시간의 연속성을 토대로 교육내용을 배치하는 것
㉠ 계열성(sequence) ; 교육내용을 배우는 순서( 학교 급, 학년, 학기, 월, 주 차시별로 결정)
■ 방법 - 연대순방법
- 주제별 방법
- 단순에서 복잡으로의 방법
-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방법
- 논리적 선행 요건 방법
- 추상성의 증가에 의한 방법
- 학생들의 발달에 의한 방법
㉡ 수직적 연계성 ;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의 관계에 초점을 둔 것으로, 특정한 학습의종결점이 다음 학습에 출발점과 잘 맞물리도록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것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창업지역 지리를 중심으로)
  • 방법, 사례, 환경문제․ 지속가능한 개발․ 지역갈등나. 학년별 입지관련 교육 학년별 입지관련 교육학년학습내용3학년․ 시장견학(유통)5학년․ 혐오시설입지7학년9학년․ 공업입지조건․ 공업지역분포․ 공업발달 과정과 특색10학년․ 농업입지 요인과 변화․ 입지선정요인 및 의사결정․ 입지요인변동․ 다국적 기업과 입지변화☞ 학문적 입장 위주로 내용을 선정하여, 나열적 내용으로 유리적 구성으로 조직되어 학습자 입장

  • 실기교육 방법론 교수학습준비
  • 교수-학습 준비실기 교육 방법론 교육의 효과는 교육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으로부터 비롯된다. 그 계획은 교육할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선정조직하며, 선정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방법의 준비, 그리고 최종적인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교육평가체계의 마련 등에 관한 것이 된다. 교수-학습에서도 이와 같이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목차1. 과제분석과 행동분석1) 과제분석

  • 교수 학습 준비1
  • 교수-학습 준비실기 교육 방법론 교육의 효과는 교육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으로부터 비롯된다. 그 계획은 교육할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선정조직하며, 선정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방법의 준비, 그리고 최종적인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교육평가체계의 마련 등에 관한 것이 된다. 교수-학습에서도 이와 같이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목차1. 과제분석과 행동분석1) 과제분석

  • 2020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