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매스커뮤니케이션
●역사
●역활과 기능
●영향
●자유와 책임
●미래

본문내용
●역사
mass communication-發達過程 원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말은 라틴어로 '공통되다, 공유하다, 알리다, 전달하다' 등의 뜻을 갖는 communication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이 대중 또는 대량의 의미로 번역·이해되는 mass라는 말과 합쳐져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1945년 유네스코 헌장에서 쓰여짐에 따라 비로소 일반화되었다.커뮤니케이션 자체는 원시시대 이래로 인간사회 성립을 위한 불가결한 요소가 되어왔으나,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수한 형태는 근대사회에 들어서서 발달하기 시작한 것이다. 차츰 인구가 증가되고 인간의 생활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통신의 보조수단이 없이는 서로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렵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성원 모두에게 행동과 사고의 일정한 규준(規準)이 필요하게 되었다.이런 문제의 해결을 가능하게 해준 것이 1446년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을 기점으로 발달된 신문이다. 물론 로마시대의 아크타 디우르나(Acta Diurna)나 당나라 시대의 저보(邸報)처럼 신문의 윈시적 역할을 한 고전적 형태의 관보신문(官報新聞)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신문이 대량매체로서 그 기능을 본격적으로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산업혁명 이후에 급속히 이루어진 도시화·근대화 및 산업화 현상과 때를 같이한다. 산업혁명 후의 기계기술의 놀라운 발달은 신문의 대량인쇄를 가능케 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의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형성과 근대시민사회의 성립은 언론의 자유와 여론의 존중에 대한 강한 요청을 낳았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 기업의 CRM(고객관계관리)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관한 연구 모형을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한 연구 결과를 에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CRM을 실행함에 있어서 사업전략을 수립하거나 정책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 결과의 요약첫째,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통하여 13개의 CRM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요인 분석을 통하여 두 개의 큰 상위 요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상관분석을 통해 각 요인들의 상호 관계성을 검증하였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심층 고찰
  • 관한다. 전산담당자는 웹서버 관리, 인터넷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HTML과 JAVA프로그램, 전자우편과 뉴스그룹관리, 주문 및 지불체계 구축 등 인터넷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디자이너는 웹사이트의 독창성, 단순성, 그랙픽 등 디자인을 맡는다. 그리고 유기적인 협조로 보완하고 관련정보를 얻는데 서로가 적극적이어야 한다.2. 2단계 목표설정팀 구성이 되면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기본방향을 제시해 주는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바로 기본

  •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고찰과 장애요인, 장애극복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분석
  •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설명할 수 없다.2)사회적 차원 - 메스커뮤니케이션 형태①환경감시기능 : 한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배하는 기능.a. 위험에 대한 주의와 경보.b. 공중에게 공평하게 정보를 배포(평등주의 실현)c. 사회일상제도 운행에 도움.d. 의제설정기능.e. 사회규범적 통제.f. 문화발전에 기여.②사회각분야의 조정기능 : 사회환경에 관한 정보를 해석하고 처방하는데 영향을 줌.③사회적 유산의 세대간

  • [사회복지] 교환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측면에서 의사와 환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법
  • 관한 사적인 질문 의사의 학문적 배경이나 경험 이외에도 의사의 개인적인 사항을 면담 도중이나 끝무렵에 질문하는 환자들도 있다. 의사의 자격, 학문적 배경, 경험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필요가 있고 환자도 알 권리가 있다고 본다. 피곤해보이시네요. 어디 아프세요?, 고향이 어디세요?,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라는 식의 개인적 질문에는 면담을 촉진시키기 위한 경우 상황에 따라 대답해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의사 자신이 대답하는데 불편감을

  • [인간공학] HCI 개념의 활용분야 및 사례연구
  • , 김호영, 김진우 (연세대학교 휴먼 인터페이스 연구실) -2 HCI이론에서 본 웹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오문석 (한양대학교 박사과정) -3 웹 커뮤니케이션 HCI에서의 효과적인 GUI의 시각요소에 관한 연구- 이호선 (상지대학교) -4 모바일 기기의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휴대폰을 중심으로)- 신지은 (김포대학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겸임교수) -5 A Brief History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Technology- Brad A. Myers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