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고찰과 장애요인, 장애극복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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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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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개념 및 본질
Ⅲ.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
Ⅳ.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대인간에 일어나는 장애(interpersonal barriers)
1) 언어상의 장애
2) 지각상의 장애(perceptual barriers)
3) 비언어적 장애
4) 하향식-상향식-횡적 의사소통의 장애
5) 보호적 여과작용
6) 신뢰성의 부족
7) 준거틀의 차이
2. 직장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1) 정보의 과다(information overload)
2) 메시지의 복잡성(message complexity)
3) 메시지의 경쟁(message competition)
4) 상이(相異)한 직위와 과업지향성(differing status and task orientation)
5) 신뢰의 부족(lack of trust)
6)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구조상의권한(limitations of communication structure)
7) 잘못된 매체의 선택(incorrect choice of medium)
8) 폐쇄된 커뮤니케이션의 분위기(a closed communication climate)
9) 비윤리적인 커뮤니케이션(unethical communication)
10) 시간의 압박
11) 여과
Ⅴ. 커뮤니케이션 장애의 극복
1. 대인관계의 개선
2. 반복적 전달
3. 좋은 경청법
Ⅵ.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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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최근에 세계사적으로 엄청난 격변을 경험했다. 동유럽권과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의 붕괴를 통한 냉전의 와해는 거의 반세기 동안 지탱해 오던 인간의 지적 균형에 혼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런 현상이 ꡐ사회주의에 대한 자본주의의 승리ꡑ나 ꡐ이념의 종말ꡑ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것은 올바른 시각이 아닐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순이 존재하는한 인간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인 지적 탐색을 계속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로 볼 때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양대 패러다임간의 대화가 자칫 ꡐ경험실증주의 패러다임의 승리ꡑ로 오인되는 측면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사회주의국가의 현실적인 실패와 붕괴가 비판적 패러다임의 실종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는 시각은 올바른 학문적 태도가 아닐 것이다. 바로 이론적 다원성을 긍정적, 객관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 발전하는 정보통신 테크놀로지의 모습을 보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초정보사회에서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양태는 기존의 학문적 시각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 또한 우리에게 그동안의 커뮤니케이션학의 연구성과를 총체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의 양대 패러다임간의 상호교류와 침투는 우리가 보다 긍정적이고 객관적인 학문적 시각을 견지한다면 날로 변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대한 연구영역의 확대를 가져옴은 물론 다양한 연구방법의 개발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학문은 결코 현실적 상황에서 실천적인 문제와 떨어질 수가 없다. 모든 학문이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위한 구체적, 실천적 과제를 도출해 내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라면, 커뮤니케이션학 역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비판하고 대안을 마련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연구보다 더 폭넓은 연구영역과 다양한 연구방법 그리고 다원적인 연구시작이 필요할 것이다.
Ⅱ. 개념 및 본질
우리의 유교문화 전통에서 서구적 의미의 커뮤니케이션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말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외래어에 일치하는 어휘조차 갖고 있지 않다. 커뮤니케이션이란 현대화의 과정에서 우리 사회에 도입된, 말하자면 서구적 개념의 하나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인류학자 에드워드 홀의 지적대로) ꡒ고(高)상황ꡓ(high-context)의 문화이다. 고상황의 문화전통에서 서구적 의미의 커뮤니케이션은 다분히 불필요하거나 중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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