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국악의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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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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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종(編鐘)은 16개의 종을 상단과 하단에 각각 8개씩 매달아서 사용한다. 종의 크기는 다 같고 그 두께가 조금씩 다른데, 종이 두꺼우면 소리가 높고, 얇으면 소리가 낮다. 각퇴(角槌:뿔망치)로 아래 둥근 표를 한 부분 즉, 수(隧)를 친다. 그 이유는 같은 종이라도 때리는 강도와 방법에 따라서 음색에 변화가 생기므로, 종 아래 정면에 둥글게 수형상(隧形相)을 마련하여 악사들이 아무데나 함부로 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우리 나라에는 고려 예종 11년 6월 송(宋)의 휘종(徽宗)이 보내 준 대성아악(大晟雅樂) 가운데에 편종 정성 16매와 중성 12매의 두 가지로서 등가(登歌)에 각 한 틀, 헌가(軒架)에 각 아홉 틀이 끼어 있었다. 조선왕조 세종 때에 박연이 개량하여 많이 제작하였으며, 지금도 편경과 함께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낙양춘(洛陽春), 보허자(步虛子) 등의 연주에 쓰이고 있다. 부드러운 소리는 못되나, 국악기 가운데서는 웅장한 음색에 든다.
특종(特鐘)은 편종과 같이 제작하여 등가(登歌)에 있어 음악을 일으키는데(시작) 사용되고 있다. 큰 종 하나를 매달았다. 각퇴(角槌:뿔망치)로 수(隧)를 친다. 음악을 시작할 때 먼저 특종을 한번 친 다음, 축(祝) 세 번과 절고(節鼓) 한 번 치는 것을 세 차례 반복하는데, 절고의 끝소리와 함께 특종을 다시 한번 치고 나서 모든 악기가 합주를 시작한다. 조선왕조 세종 때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이 악기는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과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에 쓰인다.
양금(洋琴)은 그 이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양에서 들어 온 금(琴)이다. 재래(在來)의 금 종류가 모두 명주실인데 반하여 양금은 철사로 되어 있다. 음 높이가 같은 네 가닥짜리 구리 철사 14벌이 두 괘에 의하여 울림통 위에 좌, 우, 중앙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현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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