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이단에 대한 성격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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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이단의 정의와 발생배경
3. 중세 시대 이단의 분류
4. 발도파, 롤라드파, 후스파; 청빈한 삶을 위하여
5. 이단에 대한 탄압-종교재판
6.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단’이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인 뉘앙스는 ‘이단’이라고 규정되었던 집단에 대한 선입견을 갖게 한다. 그러나 기독교에 관한 ‘이단’이 등장하고 그에 대한 탄압이 있었던 중세 유럽에서는 당시 교회 기득권 계층의 필요에 있어 이단으로 내몰려진 집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중세 이단 발생의 배경과 그 종류, 탄압 과정과 이유를 살펴보고 ‘이단’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이단의 정의와 발생배경
2.1. 이단의 정의
이단 ‘heresy`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heirein`(좋은 뜻이든 나쁜 듯이든 자유로운 선택)에서 유래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른 후 이단의 정의가 본래의 유래와 상당히 달라짐을 알 수 있다. 그 예로 토마스 아퀴나스는 이단을 ‘교회가 정당하게 규정하고 선언한 진리에 대해 의도적으로 집요하게 반대하여 신앙상의 잘못을 범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기독교는 교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떤 견해는 배재해야 했고, 교회에서 인정되는 견해만을 정통 교리로 삼게 되었다. 일반 민중들의 신앙운동이 본질적으로 교회의 개혁운동과 궤를 같이 하더라도 카톨릭 교리에 배치되거나 교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판단된다면, 그들은 이단으로 규정되었던 것이다. 즉 이단은 교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교리를 선택하여 그것을 진리로 생각하는 사람 또는 집단을 의미한다.
2.2. 이단의 발생 배경
이단의 발생 배경은 크게 종교적 심성과 관련해서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심성 측면보다 결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는 사법제도의 변화, 즉 ‘심문제도(inquisitorial system)`의 등장은 종교재판 부분에서 상술한다.
2.2.1. 개인주의의 고조
11세기와 12세기에 걸쳐 서유럽에서는 상품 교환에 바탕을 둔 경제가 출현하였고 화폐의 유통량이 증가하는 등 겅제 체제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교역의 증대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전문적인 수공업이 부활하고 도시가 발달하였으며 사제와 기사, 농민 이외의 상인과 무역업자 그리고 수공업자가 새롭게 대두하였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참고문헌
김동순, “Witchcraft와 스콜라 철학자들”, 서양중세사연구 제3집, 1998
김동순, “이단과 악마숭배”, 서양중세사연구 제5집, 2002
김동순, “중세이단의 성격에 관한 소고”, 서양중세사연구 제7집
이혜민, “중세 이단심문의 성격에 관한 연구”, 학림 18호
차용구, “중세의 이단과 여성”, 역사학보 164호

유희수 옮김, Jeffrey Richards, 중세의 소외집단, 느티나무, 1999
유희수 옮김, Jacques Le Goff, 서양중세문명, 문학과지성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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