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주의 운동을 중심으로 바라본 스페인 근대 종교재판소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02 / 2016.08.0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으세요!!]
스페인 종교재판소에 관해 직접 여러권의 책과 논문을 읽고 취합하였습니다!
좋은 점수 받은 자료이구요! 자료도 잘 없는데, 다운받으시고 에이쁠 받으세요!!
목차
Ⅰ.서론
Ⅱ.종교재판소의 기원
Ⅲ.종교재판소의 성장과 배경
Ⅳ.16, 17세기 종교재판소 평의회의 역할과 특징
Ⅴ.중세 스페인과 기독교개종자(Conversos) 문제
Ⅶ.인종주의의 시각으로 바라본 근본적 문제
Ⅷ.결론
Ⅸ.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스페인 종교재판소 출현의 원인은 무엇이며 중세부터 근대 초 스페인에서 유대인문제가 나타내는 의의는 무엇인가. 이단 심문과 마녀 사냥으로 악명이 높은 종교재판소는 중세 유럽의 문화적 성격을 장식하는 대표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며, 중세 유럽 문화의 부정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종교재판소의 위상과 역할이 단순하게 마녀 사냥이나 이단 탄압의 성격으로 국한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정치권력과 뒤섞여 복합적 사회·문화의 적극적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강력한 중앙집권세력에 의한 정치권력은 종교재판소의 존재를 정치적으로 적극 활용하고 싶다는 유혹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었다.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유대교와 이슬람교가 그리스도교와 공존과 대립을 반복·유지해왔던 독특한 역사적 배경 때문에 스페인 종교재판소의 성격을 규명하는 문제는 서로 다양하게 얽혀있는 실타래를 풀어가듯 접근해야 하는 복합적이고 입체적인 주제이다.
중세의 역사를 통해 종교재판소는 이단여부를 심문하기 위한 기구로 출발하였지만, 십자군 원정의 여파로 이단에 대한 심문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종교재판소의 권력은 점차 강화되었고, 일반 사법기관에서만 행해지던 고문이 허용되기에 이르렀으며, 보다 강력한 권력을 위해 세속화된 교황권과 결탁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을 꿈꾸는 세속 군주들은 앞 다투어 종교재판소를 정치적으로 활용하였다. 반유대주의 운동과 스페인 근대 종교재판소에 있어서 거짓 개종 유대인 문제
- 박종욱 이베로아메리카 제10권 2호 [2008.12]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그리고 유대교 사이에 오랫동안 평화적 공존의 시기는 그리스도교를 중앙집권의 구심적 이데올로기로 삼았던 카스티야 왕국 중심의 통일 시대를 맞이하면서 대결과 갈등, 상호 배타주의의 구도로 재편되기에 이른다.
유대교인의 추방과 이슬람교인의 추방이 계속되었고, 이교도에 대한 질시와 박해가 잇달았다. 그리스도교 신앙을 중심으로 통일을 지속하게 된 스페인은 추방을 피해 개종을 한 유대교도와 이슬람교도들이 거짓 개종자는 아닌지 종교재판소를 통해 감시하였다.
종교재판소는 어떤 배경에서 탄생하게 된 것일까, 이 연구는 중세와 근대 초 스페인 종교재판소의 문제와 성격을 반유대주의를 중점으로 고찰해보려는 시도이며, 그 기원과 동기의 문제들을 분석하여 스페인 종교재판소의 본질을 연구하고, 우리시대 기존의 사례들을 분석도구로 사용해봄으로서, 역사적 교훈을 통한 시사점을 생각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마녀사냥 -로버트 그리피스 /백산서당
?분단한국의 매카시즘 -로버트 진방식 /형성사
?서양문명과 인종주의 -한국서양사학회 /지식산업사
?네이버 지식백과 http://dic.search.naver.com
?위키피디아 http:// www.wikipedi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동 외교사] 아랍 민주화 운동(중동민주화)
  • wrapcmnboard content14459273 maincontent 『아랍 민주화 운동』< 목 차 >Ⅰ.서론 - 아랍민주화운동의 배경  i. 정치적-사회적 요인ii. 경제적 요인iii. 종교적 요인Ⅱ.본론① 튀니지와 이집트ⅰ.튀니지와 이집트 민주화전개과정ii. 민주화운동의 중심세력과 군부iii. 이슬람세력과 관계ⅳ. 미국-유럽국가과 관계 ② 리비아와 바레인ⅰ민주화 운동의 성격과 진행과정ⅱ카다피정권과 리비아 부족사회ⅲ바레인민주화운동과 종파문제ⅳ민주화운동과 국

  • [여성사] 군대와 징병제 그리고 여성에 대하여
  • 근대적 의미의 중앙집권국가가 가능했다고도 할 수 있겠다. 그리하여 군대의 기능이 제국주의 전쟁이든, 사회의 변혁적 운동의 봉쇄/박멸이든, 해외시장의 확보이든 군대는 국가의 가장 중요한 기구가 되었다. 그런 만큼 군대는 국가가 개인을 국민으로 동원하는 역할을 했으며, 그렇게 동원된 개인만이 국가에 의해 시민권을 부여받을 자격을 갖게 되었다. 이 과정은 앞서 말한 바 포섭의 과정이면서 동시에 배제의 과정이다. 시민이라는 정체성, 특징(

  • 프랑스 내의 무슬림 이민자들과의 마찰 및 프랑스 사회의 반이슬람 정서 1989년 히잡사건 과 `2005년 프랑스 소요사태` 와 관련하여
  • 재판소의 판단에 호소 할 수 밖에 없었다. 최고행정재판소는 교육부 장관의 결정이 옳다고 인정하였다. 학생이 ‘종교적 상징’을 부착했다고, 그것만으로 퇴학시킬 수 없다는 논지 “학생에게 인정되는 자유에는, 타인의 자유와 다원주의를 존중한다는 가정 하에서, 학교 내에서 자신의 종교를 드러내고 표현할 권리가 포함된다. 단, 그것이 교과목 내에서의 교육활동과 출석의 의무를 침해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1989년 11월 27일의

  • 드레퓌스사건 분석
  • 유대주의 인종주의자와 극우언론은 ‘국가안보’를 내세워 자기네의 이데올로기적문화적인종적 편견을 정당화했다. 드레퓌스는 최소한의 심리 절차조차 지키지 않은 비공개 군사재판에서 제출된 증거조차 보지 못한 채 유죄선고를 받았다. 변호인과 가족의 도움도 받을 수 없었다.인권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존재는 언제나 ‘국가안보’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내세워 개인적 집단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권력의 속성이다. 사상과 종교, 인종과

  • 카프카의 생
  • 재판소도 그의 죄가 무엇인지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리고 그는 비록 체포되었다고는 하나 은행원으로서의 직업생활을 영위하는 데 전혀 지장을 받지 아니한다. 이 ‘재판 조직’의 세계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세계에는 존재할 법하지 않은 세계이다. 그리고 또 작품 에서도 주인공 K는 토지측량기사로서 어느 마을에 도착한다. 그는 그 마을의 성으로부터 부름을 받고 찾아 온 것이다. 그러나 그는 성의 관리들을 만날 수 없다. 그리고 마을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