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육의 의의와 변화 및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체육의 의의
2.학교체육의 정책결정가 실체
3. 학교체육의 관리조직
4. 학교체육 특기자 제도
5. 학교체육 프로그램의 행정
본문내용
1. 학교체육의 의의
: 체육은 인간동작인 신체활동의 자연적인 매개체를 통하여 개인의 발달에 이바지하는 절대 필요한 구성요소로서의 총체적인 교육이다. 체육교육은 각 학생들의 성장, 발달, 행동,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학습경험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된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도 학교에서 체육교육은 의도적으로 잠재되어있는 신체적 운동능력과 체력요소를 개발하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는 것이 주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생리적 효율성을 높이고, 심리적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공간지간 및 물체조작 능력과 신체적인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이 있다. 학교체육은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학교의 책임 하에 자격 있는 교사로부터 정부가 정한 체육교육과정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 계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으로써, 인간 활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며, 사회적으로 원만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학교체육이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체육과 연계되어 생활체육측면에서 평생체육의 기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학교체육은 유명무실해져가고 있고 그 회생방안이 심각하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본다. 올림픽을 전후로 경제성장과 더불어 엘리트 스포츠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그 동안 세계10위 권안 ․밖에 드는 스포츠강국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학교체육은 그 배당시간이 줄어들고 대학에서는 교양필수과목에서 선택으로 혹은 다른 과목으로 대치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특히 입시위주의 방침으로 각급 학교에서는 치열한 입시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서 주2시간으로 배정된 체육시간을 자습시간으로 활용하는등 편법이 횡행하는 실정이며, 체육시설미비 및 용구 미확보 등으로 학교체육의 역할과 책임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1980년대 이후부터 급증한 청소년 범죄가 학교체육 및 여가를 선용하며 건강을 증진시킬 제도적 장치의 허점 때문에 범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체육]한국사회체육의 목표 및 한국사회체육의 변화과정
  • 체육의 의의5. 사회체육 활동의 필요성6. 사회체육의 역할1) 사회적 역할2) 정서적 역할7. 한국사회체육의 변화과정8. 한국 사회체육의 현황과 문제점1) 사회체육 조직 현황과 문제점2) 사회체육 시설 현황 및 문제점3) 사회체육 프로그램의 현실과 문제점Ⅳ. 결론Ⅳ. 참고문헌한국사회체육의 목표 및 한국사회체육의 변화과정Ⅰ. 서론우리나라는 88올림픽과 2002월드컵 등 굵직한 국제스포츠이벤트를 개최하면서 국위를 선양함은 물론 경제발전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학교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가진다.⇩행사활동의 구체적 목표①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② 학예와 체육 등 행사활동을 통하여 평소의 학습 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협동 및 봉사의 정신과 연대의식을 높인다.③ 학교 밖의 자연과 문화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견문을 넓히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동료장학 및 자기장학 모형을 개발․활용해야 한다Ⅷ. 중학교(중등)의 정보화Ⅸ. 중학교(중등)의 사이버교육1. 교과별사이버교육의 가능성1) 국어2) 도덕3) 사회4) 수학5) 과학6) 실과(기술・가정)7) 체육8) 외국어(영어)9) 한문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1) 학교연합형2) 학교지원형3) 독립형Ⅹ.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 과제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중학교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중 7학년~9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학교교육의 비인간 측면 사례연구학교에서는 아직도 비인간적인 측면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 그 예로 인간관계에서의 고립과 고독, 공포, 공격성, 행동장애, 성격변화 또는 비정상적인 병 증세 등의 병리 증세와 사회 철학적 개념으로서의 소외감, 경험 과학적 범주로서의 과잉 순응 등의 소외감이 있다. 그에 대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그 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유형1 : 비평 “나는 재미있는 학교에 대한 책을 많이 읽는다. 그런 책을 읽을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학교 및 킬패트릭의 구안법 등 3) 계발주의 교육관-루소의 자연주의의 영향을 받음-아동내부의 여러 능력의 계발을 지도, 조성-교육내용으로는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요구-교육방법으로는 아동활동의 원칙, 흥미의 원칙, 창작활동의 원칙 등에 주안점을 둠4. 신교육1) 교육의 특징- 교육의 민주화를 실천하였고, 이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가져왔으며 교육의 대중화를 이루게 되었다.- 민주주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과학적 실증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