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교육철학]프래그머티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래그머티즘의 철학적 기초
프래그머티즘의 교육론
본문내용
1. Pragmatism의 철학적 기초
시대적 배경 :
19c말-20c 서부개척사 (자연에 대한 능동적 변화, 사회개혁적 생활태도)
Charls Peirce, Wiliam James,
George Mead, John Dewey
2) 진리관 : „궁극적 실체로서의 진리 „부정
전통적 철학: 불확실한 세계내 존재로서 인간은 완전, 영원불변한 실체의 세계관 구축/ 인간의 경험을 초월한 진리, 궁극적 실체의 영원성, 본원성 추구-- 자기만족성에 집착
형이상학적 사색에 근거한 이상주의와 실재주의의 선험론적 진리관(plato, aristoteles) 부정
실재관: 관념적, 정신적 차원(정신, 영혼-우위) vs. 물질적 차원(육체, 몸-하위)이라는 이원론 부정
철학적 이원론의 여파 (Dewey)
* 위계적 교육과정: 이론적 과목/실재적 과목
* 과목중심/교과중심 교육과정: 추상적, 문헌적인 것 선취
* 연역적 학습방식 : 선 이론, 후 실제
* 생각과 행동의 분리 / 학교와 사회의 분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교육목적이나 안정된 교육적 행동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고 한다.(정희숙,2002) 1930년대에 싹트기 시작한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와 그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한다. 항존주의자들이 볼 때 진보주의의 현실적응적, 욕구충족적 경향은 위기에 처한 현대문명의 병폐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위기의 현대문명은 물질주의,과학숭배주의,현재주의,상대주의,반지성적 경향을 띤다.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 [실용주의]실용주의의 어원,특징,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교화실용주의, 실용주의의 방법론, 실용주의의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분석Ⅰ. 서론Ⅱ. 실용주의의 어원Ⅲ. 실용주의의 특징Ⅳ.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1. 궁극적 실체의 부정2.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3. 듀이의 인식론4. 반향적 사고1) 문제의 상황2) 문제의 인식3) 문제의 명료화4) 잠정적인 가설의 설정5) 가설의 검증Ⅴ.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Ⅵ. 실용주의의 방법론1. 시간과 장소에 따라 지식은 변한다2. 프래그머티즘의 교육관1) 프래그머티즘의 사상적 기저2) 프래그머티즘의

  • [교육학]교육철학에 대하여
  • 교육철학 과제Ⅰ1.교육실천, 교육이론, 교육철학의 개념과 상호관계를 설명하시오.@교육실천-교육현장인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teaching, instruction, traning 과 같 은 실제적 교육 과정@교육이론-교육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교육 원리를 이론으로 정립하여 체계화 시 킨 것, 기본은 교사-내용-학생의 상호작용에서 구성되는 것으로 교사 교수 행동이론, 교과이론, 학생.학습이론@교육철학-교육의 가장 상위 개념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바탕이 되는 기본

  • [교육사상가] 존듀이에 관한 고찰
  • 듀이에 관한 고찰과목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목차Ⅰ. 머릿말Ⅱ. 본론1. 듀이의 생애2. 사상3. 교육 사상(1) 교육 목적(2) 교육 철학(3) 교육 방법4. 한계Ⅲ. 결론Ⅰ. 머리말교육 과정과 교육 평가라는 교직 수업을 들으면서 진보주의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공부하고 레포트를 쓴 적이 있다. 그 때 진보주의라는 학문에 큰 공감을 느끼며 내가 교직에 나가면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실천해야겠다고 맘 먹은 기억이 난다.듀이는 나에게 큰 가르침을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 진보주의
  • 교육관을 말한다.명칭은 1919년 S.콥의 지도하에 미국의 개혁적인 교사들이 조직한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 : PEA)의 성립에 의해서 맨 처음 쓰였다. 진보주의 교육활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시도된 J.듀이와 F.W.파커의 아동중심적인 실험학교를 기원으로 한다.(1) 진보주의의 개념사전적 의미 :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 사상 프로그레시비즘(progressivisim).전통적 교육에 대해 반기를 들고 프래그머티즘을 철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