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철학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실천, 교육이론, 교육철학의 개념과 상호관계를 설명하시오.

2.교육의 본질적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3.자연주의(Naturalism)의 역사와 철학 및 교육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이상주의(Idealism)의 역사와 철학 및 교육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의 역사와 철학 및 교육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교육철학 과제Ⅰ
1.교육실천, 교육이론, 교육철학의 개념과 상호관계를 설명하시오.
@교육실천-교육현장인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teaching, instruction, traning 과 같 은 실제적 교육 과정
@교육이론-교육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교육 원리를 이론으로 정립하여 체계화 시 킨 것, 기본은 교사-내용-학생의 상호작용에서 구성되는 것으로 교사 교수 행동이론, 교과이론, 학생.학습이론
@교육철학-교육의 가장 상위 개념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 교육 입장과 목적, 태도, 방법상의 이념적인 기조
*교육철학은 교육의 기본적 입장을 세우고 그 의미를 명료화하여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철학의 입장 아래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세우는 틀이다. 그러므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의 이론을 만들게 되어 교육 이론은 교육철학의 후 단계이며 이며 교육철학의 목적과 방향에 적절하고 타당한 교육의 이론을 정립하게 되는 것 이다. 이를 통해 성립된 교육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구체적이고 타당한 교 육 방법을 철학적인 바탕아래서 제시하여 교육의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고 따를 수 있는 이념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철학의 입장에서 종합, 판 단, 분석을 하여 교육이론과 실제적 적용이 잘 이루어지는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가 철학→이론→실천의 방향으로 구체화되고 실천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기 좋은 자료임
  • rhdudfk***
    (2007.11.12 00:53: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의 연구가 매우 부족함
  • kimkima***
    (2006.04.20 19:40:4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cv
  • stock1***
    (2005.10.22 16:31:59)
회원 추천자료
  • [유럽교육사상] 유럽의 교육사상(자유주의 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사상, 분석철학의 교육사상)
  • 교육학이 접목되어 교육철학을 성립시켰다.교육철학 중에는 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원리들을 제시해 주려고 하는 노력에 집중되어 막상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고 비판하는 학자가 있다. 이에 반하여 유럽의 분석철학에 기초한 교육철학은 교육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의 문제보다 그 의미를 밝히려는 데 관심이 있다. 또 실존주의 교육철학 역시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논의보다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간 자체에 대하여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 린데,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
  • 교육의 주요 수단은 방법이 아니고, 교사의 인격이라고 주장했다. 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도 학생의 인격의 도야에 있다고 하였다.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첫째, 아동의 생명에 대하여 자유롭고 자연적인 발전을 조성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다. 둘째, 생명의 자발적인 발전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하여 애정에 싸인 평화로운 부부사이에서 아기를 낳아야 한다. 셋째, 가정과 학교와 사회는 아동들에게 외부로부터의 강요나 압력으로

  • [교육철학] - 대학에 진학한 이유, 교육의 개념을 보는 견해 공통점과 차이점
  • 교육의 의미를 찾기 위해 앞으로 많은 책을 읽고, 여러 이론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과 반대되는 입장을 정리하는데 힘쓰고 싶다. 나 혼자만의 생각들로 교수님들과 교육사상가의 생각을 결론 내리기엔 지나치게 편협한 사고를 할까 염려가 되어 얼마 전에 스터디를 결성했다. 교육학개론 시간에 6개의 각각 다른 사범대학의 과에서 모인, 학번도 다양한 집단이다. 스터디의 이름은 ‘오합지졸’이라 붙였는데 그 이유는 각각 과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 [교육학] 플라톤 사상의 교육학적 영향과 도덕교육
  • 교육의 근거로서 심신간의 건전한 상호작용이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혜, 절제, 용기, 정의의 네 가지 기본도덕을 지닌 진, 선, 미 한 인간의 조화를 생각했고, 그것을 개인의 완성에 그치지 않고 가치, 봉사, 정치적 재능을 그의 교육철학의 지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플라톤의 사상은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론 일반에 있어서는 관념론의 시초라고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동굴의 비유를 통해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