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술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직의 원리
조직의 구조
조직의 단위를 설계하는 과정
본문내용
§ 기술 중심 교육과정
- 기술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중심이 되는 문제는 목표에 대한 것보다는 그 목표를 관찰할 수 있는 행위로 구체화시켜서 표현하는 것이다. 여기서 목표는 Franklin Bobiitt가 말했듯 “다양, 분명, 구체적인 것”인 것이다. 또한 수단과 방법을 연결시키는 교육과정의 구성 형식은 일정한 단계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교육계획을 체계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핵심주장은 학교는 목적을 갖고 있어야 하며 목표는 가치가 있어야 하고 그 목표가 얼마큼 달성되었는지 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수단으로는 시험이나 시험문제가 있다.
-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것이나 교수의 일을 기술적인 문제로 봄으로써 응용과학이의 정확성이 학교의 일에서도 적용될 수 있고, 낭만주의의 변덕이 절단될 수 있으며, 예술의 불확실성이 과학의 사실성에 의해 대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example)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장애학생을 위한 생활 기술 중심 교육과정을 찾아볼 수 있었고, 실제로 예를 통해 필요성과 장단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었다.
◆ 조직의 원리
조직의 원리는 교육과정의 중요 요소를 어떤 면에서 확대시켜야 하는 가를 구상하는 기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