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청소년들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카인의 세계와 아벨의 세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이 두 세계에 대한 우리들은 거의 모두가 카인의 세계는 어둠의 세계 즉, 악의 세계이고 아벨의 세계는 밝음의 세계 즉, 선의 세계로 생각하고 있다. 나도 또한 이런 식으로 단순하게만 생각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두 세계에 대한 나의 생각에 대해 커다란 충격을 준 것이 헤르만 헤세의 대표작인 '데미안'이라는 소설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소년 싱클레르는 밝은 세계에서 어둠을 모른 채 성장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양친의 신앙과 어둠의 지성이 조화된 분위기 속에 살면서 점차 또 하나의 세계 즉, 어둠의 세계에 눈을 뜨게 되는 것이다.
무대 위에 비치는 빛이 밝으면 밝을수록 무대 뒤의 그림자는 그것에 비례하여 더욱 더 짙어지는 것처럼 아무리 밝은 세계라 할지라도 어두운 세계는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인간은 무대 위의 밝은 조명보다는 무대 뒤의 그늘진 곳을 의식하는 것이 본능인가 보다. 싱클레르도 점차 금지된 구역에 눈을 주는 인간의 본능을 의식하게 되고 본능적이고 환락적인 인간의 상징인 프란츠 크로마는 불량 소년에 동화된다. 그래서
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
을 아주 쉽게 소개할 수 있을 듯 보이지만, 막상 써 보면 그리 쉽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장황하게 두서 없이 붓 가는 대로 쓰는 일기와 같은 독백 글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채점자가 읽고 평가하게 된다는 점을 의식하면 더더욱 쓰기가 어렵다. 또한 여러분의 자기소개서에 기초해서 면접관은 여러분에게 되묻거나 추가 물음을 던질 수도 있다. 이처럼 자기소개서는 학생 개인이 면접을 받을 때 기초 자료가 되는 것으로서 개인의 인성(도덕성,사회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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