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통신윤리교육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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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디어교육의 정의
2.미디어교육의 필요성
3.교육의 부재로 인한 피해
4.현재의 미디어 교육
5.미디어교육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미디어 교육이란?

올바른 사회관
올바른 행동양식
이상적
정보사회
사회구성원


교육의 부재로 인한 피해 사례

1.악플
2.지적재산권의 불법이용
3.사생활 침해
4.인터넷 중독
5 허위정보의 부분별한 유포


중·고등학교의 미디어교육

2000년 6월 15일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 '네티즌 윤리강령'을 선포

일부 중고교에서는 네티켓에 대한 교육을 실시

국민 공통 기본 10개 교과에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이 10% 반영

고등학교 정보통신 윤리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국어, 사회, 기술가정 등으로 소단원의 내용으로 일부분 언급

국어교과 - 대부분 사이버상의 언어순화와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룸.

사회교과 - 마지막 단원 ‘사회변동과 미래사회’ 부분에서 정보격차,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 등에 대해서 몇 줄 씩 언급하였음.

기술·가정 - 교육과정상 컴퓨터 관련교육이 설정되어있지 않음.
참고문헌
#논문
-고등학교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현황 분석 및 지도방법 개선에 대한 연구
(이희정, 숙명여대교육대학원, 2008)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안정연, 숙명여대교육대학원, 2008)
-중등학교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실태 및 지도방안
(장영식,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8)

#도서
-e시대의 정보통신윤리 (김성식)

#신문&뉴스 보도자료
-‘인터넷 천재, 네티켓 바보’ 초등 저학년부터 바로 잡는다 - 동아일보 2008.8.17
-초등학교 2학년부터 인터넷 윤리교육 - YTN뉴스 2008.08.02
-정보통신 윤리연구와 윤리교육, 청소년에게 편중되어 있어 - 뉴스와이어 2008.01.31
-부산, 민방위대원에 정보통신윤리 교육 - 전자신문 2006-04-05
-행정안전부 2009년 초·중·고등학교 정보윤리 관련 교육내용 강화 - IT뉴스 2009.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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