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통신윤리교육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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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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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보통신 윤리교육의 정의
2.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
3.정보화 역기능에 따른 피해
①악플 (악성댓글)
②지적재산권의 피해
③사생활 침해
④인터넷중독
⑤허위정보의 무분별한 유포
1.고등학교의 교육현황.(중학교역시 비슷함)
2.초등학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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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외적 규제방식의 하나인 기술적 대응 및 법적 대응의 한계를 보완하기위한 방법으로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의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알려주는 교육이다. 정보사회를 살면서 정보윤리가 그만큼 요구되는 이유는 사회적 삶의 유일한 추진체가 되어서는 안되며, 존재하고 있는 가치들에 대한 교육, 인간 삶의 도덕적 차원의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 인간주의적·도덕적 가치들을 가지고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그만큼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사회에서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기성세대 와는 달리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접근, 특히 인터넷 미디어의 이용에 있어서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청소년들은 충분한 가치관의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어느 세대보다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필요하다.
출처: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2008)
3.정보화 역기능에 따른 피해
①악플 (악성댓글)
-악플러들은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을 악용하여 타인의 인권을 침해한다. 이와 같은 사이버상의 문제들은 대부분 가해자들이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데서 발생하며, 또한 이와 같은 행위에 대하여 ‘그럴 수도 있다.’는 누리꾼들의 느슨한 반응도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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