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신명기와 중앙성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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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수님이 논문들을 내어주시면서 우리들에게 논평하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이것을 논평해야 할 지를 알 지 못했다. 그리고 신학적 지식이 많지 않은 나에게는 너무나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러나 어려운 시간들이었지만 논문의 내용을 하나 하나 살펴가면서 신명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다. 수업시간과 이 것을 읽어가면서 신명기적 문서라는 말이 새로움에서 친근감이 있는 말로 다가왔다.

이스라엘 공동체가 하나님과의 언약의 공동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었지만 비평가들로부터 모세 오경이 선지자 시대에 쓰여졌다는 도전이 한 시대를 휩쓴 사상으로 자리를 잡았었다. 그러나 최근의 신학의 동향은 비평적 시각이 끝이 나고 본문의 의미를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때 다소 모형적이라는 평가가 내려지겠지만은 논문이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그리고 구약에 대한 묘사에서 이스라엘의 중심은 성전예배 중심과 율법 중심의 사회라는 것을 살필 수 있는 것이다.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수세기 동안의 신명기가 유일한 성소에서의 모든 예배의 집중화를 요구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로 되어왔다.그러므로 이것의 구성은 예루살렘에 집중되어 있는 예배의식을 제한하려는 요시아의 노력과 연결되어있다.때때로 이 견해는 도전받아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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