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속의 중앙 성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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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2
Ⅱ. 부족동맹 시대 때의 중앙성소/3
Ⅲ. 신명기에 나타나는 제의 집중화
1. 신명기 율법/7
2. 12장에 나타나는 성소 중앙화의 요구/8
3. 예루살렘 단일 성소에 대한 이의/9
4. 야훼의 이름이 거하는 곳으로서의 예루살렘 성전/12
5. 성명신학으로서 야훼의 이름이 거하는 곳/14
Ⅳ. 맺는 말/15
참고문헌/17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신명기에 나타나는 “야훼께서 택하신 장소 ”에서만 예배를 드리라는 제의의 중앙 집중화에 대한 요구는 신명기가 가지고있는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로 신명기에는 스무 번이 나타난다.장일선, 「구약전승의, 맥락」 (서울:대한 기독교출판사, 1983), p. 218.
특히 12-26장의 율법들은 전통적으로 중앙집중화로 특징지워왔던 편집적인 구조를 갖고있다. 이러한 요구는 분명 신명기 시대에는 새로운 것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 신명기는 당시에 혁명적이었던 이러한 요구들을 모든 부분에서 전제하거나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신명기에는 중앙집중화의 요구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 율법들도 적지 않다. 중앙 집중화를 전제로한 비교적 긴 단락들은 여섯 개밖에 없음을 폰라트는 지적한다.G.von Rad, 「Deuteronomy」,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65), P. 16.에서 폰라트는 여섯 개를 제단에 관한 법(12장), 십일조에 관한 법(14:22-29), 맏배에 관한 법(15:19-23), 축제에 관한 법(16:1-17), 예루살렘의 최고 법정에 관한 법(17:8-13), 사제에 관한 법(18:1-8)으로 나눈다. 일부 다른 학자들은 여기에 도피성에 관한 율법까지 포함시켰는데 이것은 많은 장소들이 폐지된 후 도피성 제도를 새롭게 규정한 율법이다(19:1-13).
최일즈(B.S.Childs)도 "그의 이름두시려고 그가 선택하신 한 장소“에서만 야훼를 예배하라는 요구는 몇몇 장들과 부가된 것들에만 국한되어 있다는 것이 오랫동안 주목되어왔음을 말해준다.B.S.Child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ant As Scripture, 김갑동 역(서울:한국 기독교출판사,1987), p. 203.
또한 촤일즈는 웰취의 의견을 들어 그가 신명기의 많은 율법들이 원래 제의의 중앙 집중화라는 개념이 없이 기능을 담당했다는 강력한 그의 주장, 즉 원래 이스라엘 예배의 일치보다는 정결리 신학적으로 강조되었다는 것이다.Ibid., p. 203.
그렇다고 해서 촤일즈가 중앙집중화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 또한 12장이 중앙집중화를 이스라엘 예배의 일치와 정결 모두를 위한 방편으로 강조한다는 사실은 이제 전체적인 율법 수집불을 보는 도구가 되는 프리즘의 역할을 감당한다고 보고있다.Ibid., p. 203.
즉 중앙집중화를 통한 예배의 순결에 대한 요구는 그 책의 정경적 형태 안에서 주된 요소로 확장되었다는 것이다.Ibid., p. 203.
본고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 질 제단에 관한 법은 세 개의 법령으로 나뉘어지고, 이것들은 각각 독자적으로 중앙집중화에 대한 요구를 다루고 있는데G.von Rad, op. cit., p. 16.
12:1-7, 8-12, 13-19의 내용이 그것이다. 그러나 세 번째 법령은 단수형으로 나타나 중앙 제의 장소의 단일화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낳고 있다. 첫 번째 법령은 하나의 제단에서 예배드리라는 새로운 요구를 주변의 가나안 사람들의 관습과 대조시키며, 두 번째 법령은 이 요구를 이스라엘 자신이 지금까지 실행 해온 관습과 대비시킨다. 세 번째의 단수로된 내용은 아마도 가장 오래된 것일 수 있다.Ibid., p.16. 이 내용은 본문에서 더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제정자는 자신이 그 당시 매우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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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oswi***
    (2008.06.08 09: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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