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속의 중앙 성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2
Ⅱ. 부족동맹 시대 때의 중앙성소/3
Ⅲ. 신명기에 나타나는 제의 집중화
1. 신명기 율법/7
2. 12장에 나타나는 성소 중앙화의 요구/8
3. 예루살렘 단일 성소에 대한 이의/9
4. 야훼의 이름이 거하는 곳으로서의 예루살렘 성전/12
5. 성명신학으로서 야훼의 이름이 거하는 곳/14
Ⅳ. 맺는 말/15
참고문헌/17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신명기에 나타나는 “야훼께서 택하신 장소 ”에서만 예배를 드리라는 제의의 중앙 집중화에 대한 요구는 신명기가 가지고있는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로 신명기에는 스무 번이 나타난다.장일선, 「구약전승의, 맥락」 (서울:대한 기독교출판사, 1983), p. 218.
특히 12-26장의 율법들은 전통적으로 중앙집중화로 특징지워왔던 편집적인 구조를 갖고있다. 이러한 요구는 분명 신명기 시대에는 새로운 것이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 신명기는 당시에 혁명적이었던 이러한 요구들을 모든 부분에서 전제하거나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신명기에는 중앙집중화의 요구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 율법들도 적지 않다. 중앙 집중화를 전제로한 비교적 긴 단락들은 여섯 개밖에 없음을 폰라트는 지적한다.G.von Rad, 「Deuteronomy」,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65), P. 16.에서 폰라트는 여섯 개를 제단에 관한 법(12장), 십일조에 관한 법(14:22-29), 맏배에 관한 법(15:19-23), 축제에 관한 법(16:1-17), 예루살렘의 최고 법정에 관한 법(17:8-13), 사제에 관한 법(18:1-8)으로 나눈다. 일부 다른 학자들은 여기에 도피성에 관한 율법까지 포함시켰는데 이것은 많은 장소들이 폐지된 후 도피성 제도를 새롭게 규정한 율법이다(19:1-13).
최일즈(B.S.Childs)도 "그의 이름두시려고 그가 선택하신 한 장소“에서만 야훼를 예배하라는 요구는 몇몇 장들과 부가된 것들에만 국한되어 있다는 것이 오랫동안 주목되어왔음을 말해준다.B.S.Childs,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ant As Scripture, 김갑동 역(서울:한국 기독교출판사,1987), p. 203.
또한 촤일즈는 웰취의 의견을 들어 그가 신명기의 많은 율법들이 원래 제의의 중앙 집중화라는 개념이 없이 기능을 담당했다는 강력한 그의 주장, 즉 원래 이스라엘 예배의 일치보다는 정결리 신학적으로 강조되었다는 것이다.Ibid., p. 203.
그렇다고 해서 촤일즈가 중앙집중화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 또한 12장이 중앙집중화를 이스라엘 예배의 일치와 정결 모두를 위한 방편으로 강조한다는 사실은 이제 전체적인 율법 수집불을 보는 도구가 되는 프리즘의 역할을 감당한다고 보고있다.Ibid., p. 203.
즉 중앙집중화를 통한 예배의 순결에 대한 요구는 그 책의 정경적 형태 안에서 주된 요소로 확장되었다는 것이다.Ibid., p. 203.
본고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 질 제단에 관한 법은 세 개의 법령으로 나뉘어지고, 이것들은 각각 독자적으로 중앙집중화에 대한 요구를 다루고 있는데G.von Rad, op. cit., p. 16.
12:1-7, 8-12, 13-19의 내용이 그것이다. 그러나 세 번째 법령은 단수형으로 나타나 중앙 제의 장소의 단일화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낳고 있다. 첫 번째 법령은 하나의 제단에서 예배드리라는 새로운 요구를 주변의 가나안 사람들의 관습과 대조시키며, 두 번째 법령은 이 요구를 이스라엘 자신이 지금까지 실행 해온 관습과 대비시킨다. 세 번째의 단수로된 내용은 아마도 가장 오래된 것일 수 있다.Ibid., p.16. 이 내용은 본문에서 더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제정자는 자신이 그 당시 매우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한
자료평가
- 자료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oswi***
(2008.06.08 09:14: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본인을 중심으로 한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고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소방 직무수행계획서)소방직 공무원 자기소개서 면접 합격 콤보 자료
- 가족복지론_맞벌이 가족의사회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론_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각 발달단계 중 현재의 나의 성격형성이나 삶의 모습에 큰 영향을 주었다 생각되는 발달단계와 그 이유를 이론적 바탕에 근거하여 작성해 보세요
- 피부미용학_자기 주변의 특정인(본인 제외)을 피부관리 고객으로 설정하여 상담과 피부분석을 바탕으로 적절한 피부관리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전기화재의 발생 원인과 방지대책
- 전기안전_주거 공간 전기화재의 발생원인, 예방대책, 화재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상담과정및기법_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상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및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