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해] 마가복음 15장 33절39절 주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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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내용 분해
3. 문학적(서사적) 주해
3.1 시간적 배경
3.2 인물
4. 언어적 해석
5. 사회-문화적 해석
6. 신학적 해석
7. 마가의 메시지
8. 결론
9.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론
본문은 넓게는 예수님의 지상 생애의 마지막 한 주간인 성 고난주간(Holy passion Week)에 있었던 사건을 보도하는 제 11-15장의 종결 부분이다. 그리고 좁게는 고난 주간 중에서도 주님께서 십자가 수난을 당하신 성 금요일에 있었던 사건을 보도하는 막14:43~15:47의 종결부분이다. 여기서는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과 십자가상에서 받으신 수욕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 막15:23-32에 이어 예수님의 운명의 순간에 대해 보도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시간은 제 삼시 곧 오전 아홉시였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운명하신 시간은 제 구시 곧 오후 세시였다. 그러니까 주님은 십자가에서 여섯 시간 동안 고난을 당하신 것이다. 주님은 이 십자가상에서 본문에 언급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를 포함해 모두 일곱 마디의 말씀을 남기셨는데, 이를 가리켜 우리는 ‘가상칠언’이라 부른다. 한편 본문을 보면 주님께서 운명하실 때 성소의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져 둘이 되는 사건이 발행하였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노였던 죄의 장벽이 사라지고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이 자유롭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렸음을 시사해 준다. 특히 그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진 것은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의 주체가 바로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이신 것을 나타내 준다.
한편 본문에서 예수님의 죽음에 동반된 놀라운 현상을 목격하고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고백한 자는 유대인이 아니라 이방인인 로마의 백부장이었다. 마가가 여기서 백부장의 신앙 고백을 기록한 것은 중요한 목적이 있다. 우선 마가는 이방인이었던 백부장의 신앙 고백을 통해 그 많은 이적들을 보고도 믿지 못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불신앙과 영적 무지를 부각시킴으로 그들을 간접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즉 마가는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중 그토록 많은 이적과 가르침을 보고 들었으면서도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기는커녕 자칭 하나님의 아들이라 한다는 신성 모독 죄목으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유대 종교 지도자들과 예수님의 운명의 순간에 나타난 이적만으로 보고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한 로마의 백부장을 대조시킴으로 불신앙과 영적 무지에 빠져 예수를 죽인 유대 종교 지도자들을 비난하고 있다.
이제 본문을 자세히 주해하며 성경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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