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이해] 초현실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및 전개

2. 기 법
■ 초현실주의 회화 표현 방법
1. 오토마티즘 [Automatism]
2. 프로타쥬 [Frottage]
3.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4. 데빼이즈망 [Depaysement]
5. 꼴라쥬 [Collage]

3. 작 가
1.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2. 안드레 마쏭 [Andre Masson]
3. 호앙 미로 [Joan Miro, 1893-1983]
4. 막스 에른스트 [Max Ernst, 1891-1976]

본문내용
1. 개념 및 전개
초현실주의는 잠재의식(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려는 것이었다. 그것은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의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 했던 다다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고 그 전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다다이즘[Dadaism]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해야 한다. 초현실주의라는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인 다다이즘 시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까지 약 20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예술 운동으로 그 기본을 형성하는 많은 요소들은 이미 1924년 이전의 다다 시기에 존재해 왔었기 때문이다. 초현실주의는 다다가 시도했던 것처럼 기존 예술을 파괴하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무의식적인 정신을 탐구하고 설명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이 예술 운동은 1924년에 시작되어 30년대까지 계속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뿌리는 멀리까지 올라간다. 무의식의 정신세계에 대해 많은 글이 씌여졌던 20세기 초에 문학과 아방가르드(Avantgarde)는 그 뿌리를 15세기 화가 히에로니무스 보쉬(Hieronymus Bosoh)까지 추적해 가장 깊은 욕망과 공포를 상징함으로써 표현했기 때문이다. 그 상징 가운데 어떤 것은 전통적인 것이 있고 또 어떤 것은 작가의 상상에서 나온 것이었다. 중세에서는 이러한 강한 감정들이 거의 표현으로 드러나는 정도 였음으로 단지 약간의 계기만으로도 그것들을 그림으로 가시화 시킬 수 있었다. 보쉬 뒤에 프로이드가 더욱 과학적으로 보여준 것을 자신의 시대에 모여 주었는데 그것은 상징이 무의식과 의식의 사이에서 연결체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하하하하 최고
  • song4***
    (2004.05.01 12:30: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꽤 좋았습니다. 기본 자료로 좋음.. ^^
  • juns***
    (2004.04.08 01:52:10)
회원 추천자료
  •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의 기원, 전개, 의의와 초현실주의 미술기법 및 초현실주의 미술의 대표적 화가 분석
  • 초현실주의의 전개 및 의의Ⅳ. 초현실주의 미술 기법Ⅴ. 초현실주의 미술의 대표적 화가1. 큐비즘 (Cubism)2.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904-1989)참고문헌Ⅰ. 개요순수한 정신의 자동기술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위한 사고의 진정한 기능, 이성 그리고 외보의 모든 미학적, 도덕적 선입견들에 의한 어떤 통제도 없이 이루어지는 사고,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 [서양미술사] CUBISM(큐비즘)의 이해와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 미술운동이다.┃ 후기 현대 미술에의 영향① 추상 표현주의② 팝 아트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추상 표현주의 화가들은 내면세계로부터 도피했다. 그들은 붓질이나 물감과 씨름 하면서 주관적인 풍경을 그리는데 몰두 했다. 추상표현주의 대표적 작가 잭슨 폴록은 인디언의 모래 그림에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은 사막의 풍경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있었다. 폴록은 뉴욕에서 피카소등의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큐비즘에 대한 이해를

  • [독서감상문] new media art 를 읽고나서
  • 미술 형식의 많은 예들 가운데 몇 가지만 거론하면 추상, 초현실주의, 그리고 개념주의는 모두 전통적 회화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는 데 한 몫을 담당했다. 이 같은 견해는 어떤 면에서 적절하긴 하지만 너무나 일반화된 이해이기에 20세기 미술 실천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못한다. 이 시기 미술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실험적’ 본성에 있다. 예술가들은 회화와 조각이라는 껍질을 깨고 나와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방법을 찾아냈고, 작업에 새로

  • 프랑스 19 20세기 미술사 프랑스 낭만주의 프랑스 자연주의 프랑스 사실주의
  • 19~20세기 미술사(프랑스 대중문화의 이해)19∼20세기 미술사■19세기 미술◇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상징주의◇인상주의◇신인상주의◇후기 인상주의■20세기 미술◇개관◇야수파◇입체파◇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1. 낭만주의(Romanticism) ■ 등장 배경- 로망스(romance)에서 비롯한 용어 - 프랑스어(romant)에서 유래, 라틴어의 방어인 로망스어로 쓰여진 이야기를 의미- 그 내용이 중세기사의 공상적 모험담이어서 ‘기이

  • 중국의 현대미술화가 쟝 샤오강
  • 이해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조사한 바에 의해 짧은 식견으로 작품을 이해해보자면, 쟝샤오강은 익명의 무표정한 인물화를 통해 중국의 급 변화하는 사회에 속한 인간들의 느껴지는 감정들을 표현한 듯합니다. 그의 작품 속에 있는 인물을 보고 있노라면 자기 주체 없이 사회를 따라가며 일상적인 삶들을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듯 보입니다. 이런 점에서 반사회주의를 나타낸 것이라 이해됩니다. 마지막으로 나중에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