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미술][데칼코마니]초현실주의 미술의 의미,특징, 초현실주의 미술의 전개, 데칼코마니의 의미,기법, 데칼코마니를 활용한 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초현실주의 미술의 의미

Ⅲ. 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

Ⅳ. 초현실주의 미술의 전개

Ⅴ. 데칼코마니의 의미

Ⅵ. 데칼코마니의 기법

Ⅶ. 데칼코마니를 활용한 수학교육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 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 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쉬르레알리즘의 테마]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브르통이 1924년 발표한 [쉬알레알리즘 선언]에서이다.
그 정의로는 [순수한 정신의 자동 기술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위한 사고의 진정한 기능. 이성 그리고 외부의 모든 미학적, 도덕적 선입견들에 의한 어떤 통제도 없이 이루어지는 사고.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유희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정신의 모든 다른 메커니즘들을 영원한 파괴로 이끌며 삶의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그것들을 대체한다.]
즉. 말로든 글로든 그 외의 어떠한 수단에 의해서든 사유의 현실 작용을 표현하려고 하는 순수한 심적 오토마티즘. 이성에 의한 아무런 통제 없이, 미적, 도덕적인 선입관 없이 행해지는 사유의 옮겨 쓰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는 조형적 이미지보다는 언어를 강조하고, 회화나 조각보다는 문학을 강조하는 것이다.
1930년대 발표된 초현실주의 제2선언에서는 "삶과 죽음, 실제와 상상, 과거와 미래, 이해 가능한 것과 이해 불가능한 것, 낮은 것과 높은 것이 더 이상 모순으로 느껴지지 않는 정신의 어떤 순간이 존재한다."라고 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김정 외 :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1998
노버트 린튼, 윤난지 : 20세기의 미술, 예경, 2003
박현영 : S. Freud의 무의식을 중심으로 한 초현실주의 Automatism연구, 경희대 대학원, 2004
요아힘 나겔 저 : 초현실주의, 미술문화, 2008
임두빈 : 초현실주의 : 존재의 전체상(全體像)을 향한 신비와 무의식에의 탐험, 홍익대학교 미술디자인논문집 11호
에른스트 H·곰브리치, 백승길 역 : 서양미술사, 예경,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상과창조 족보 강의요약본 통합 2021 최신
  • 의미함, 보라색 조스바를연상시킴, 베이글 안의 필링을 롤리팝처럼 만듦, 피곤할 때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생김-ImCreative Tips 2 : 다빈치 기법 또는 시네틱스를 활용하라- 모나리자 : 얼굴의 다양한 부위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조합하여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최적의 얼굴 모습이 드러남, 다양한 얼굴의 부위를 여러 방향과 각도에서 수없이 조합하면 신비의 미소가 탄생함 -> 기존 정보를 조합하고 정보간 관계를 발견하여 새로운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활용품이 필요하다고 믿고 있었기에 일상의 자재도구등을 분묘에 비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분묘에 매장이 불가능한 것은 묘실의 벽에 그림으로 그렸다.이처럼 고대 이집트에서는 분묘가 건축, 조각, 회화의 거의 모든 것을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이집트 미술은 문자 그대로 死者를 위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중왕국 시대에 히크소스족의 침입으로 테베라는 도시를 제외한 전 이집트의 지배권이 넘어갔다.그러나 기원전 1570년경 테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미술박물관(1973-6),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교직원클럽(1974),필라델피아 외곽의 바스코 쇼룸(1979)등의 작품이 있는데 이런 작품들 모두는 -고도의 다양한 표형이 특징인-모호성과 기억,대립성과 같은 지각 심리학적 요소들을 건축용어로 변환 시키고자 한 벤츄리의 결정에 따른 것들이다.벤츄리는 실제 건축보다는 건축 이론에 관한 저술을 통해 세계적인 주목을 얻게돤 사람이다.1966년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이란 책을 발간했는데 그는 여기서 가장

  •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수학 및 미술,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회,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한일관계,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론, 근현대(근대 현대) 근현대평화
  • 수학 및 미술1. 근대의 수학과 미술2. 현대의 수학과 미술Ⅱ.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회1. 근대 사회의 성격1) 의미2) 특징2. 현대 사회의 성격1) 의미2) 특징Ⅲ.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1. 사실주의(Realism)2. 인상주의3. 실증주의(-사회주의)4. 자연주의(Naturalism)5. 다다이즘(Dadaism)6. 아방가르드(Avant-Garde)1) 전위 예술 운동2) 이탈리아3) 독일4) 프랑스5) 초현실주의 운동 전개7. 제 1차 세계 대전 발발8. 실존주의9. 구조주의Ⅳ. 근현

  • 초현실주의 예술
  • 기법, 혁명적인 회화공간은 이후 초현실주의 미술에 많은 영향을 준다. 19225. 초현실주의의 특징1)국제적초현실주의자들은 파리에서 주로 활동하였지만 다양한 국적을 가지고 있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는 미국으로 망명하여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후 동양과 남미까지도 그 활동영역을 넓혀갔으며 국제적인 전시회도 갖게 되었다.2)혁명적초기에 초현실주의자들은 인간의 해방이라는 명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