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MI이론]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성과 배경,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성과 배경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이해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Gardner는 심리측정적 관점의 세 가지 문제점으로 지능을 단일 요인으로 가정한 것과(지능의 하위요인을 인정한다고 해도 최종 지능점수가 단일 점수로 표현되므로 단일 요인으로 취급하는 결과가 된다.) 지능의 유전을 지나치게 강조한 것, 그리고 측정방법으로 객관화된 검사인 지필 검사에 의존한 것을 지적하였다. 그는 자연 사태에서의 지능에 관심을 가지고 언어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이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기존의 지능, 적성, 성취도 검사에서도 지나치게 강조되어 왔다고 지적하고 만일 다른 지능을 재는 새로운 검사가 만들어진다면 지능을 보는 관점도 달라질 것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지능을 󰡒문제의 해결 능력 또는 중요하게 여기는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fashion products that are of consequence in a particular cultural setting or community)󰡓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지능(intelligence)과 재능(talent)을 같은 용어로 간주하며, 지능을 지적 활동의 산물(product)이자 과정(process)이고 동시에 내용(content)이며 형태(style)로서 이 모두를 의미한다고 본다.
Gardner(1993)는 정상인의 지적 발달 과정은 물론 문학가나 뇌상해자에게서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증거, 연령별 발달단계, 자폐증 환자와 학습장애 아동 및 특수 천재(idiot savant) 같은 비정상인에게서 나타나는 특수 재능들, 정보의 종류에 따라 그 처리가 명확히 구별되는 현상, 지능의 심리측정적 관점에서 지능의 하위영역을 구분한 자료 등 8가지 근거를 종합하여 지능을 분류하였다. 여기서 정보의 종류에 따라 그 처리가 구별되는 현상이란 가령 감각기능은 손상되었어도 음악에서, 또는 다른 재능은 없어도 암산에서, 운동에서, 과학에서, 미술 등에서 서로 다른 정보처리 체계를 통해 각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명희·정태희 /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1997
김주영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과학수업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민천기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신명희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교육학연구, 2000
송숙경 /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4
전윤식·강영심 역 / 복합지능과 교육, 중앙적성출판사, 1998
Howard Gardner /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와 필요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지도,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징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이론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지도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개선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모든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설계가 이루어지면 성공적으로 학습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다중지능 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은 바로 이런 측면에서 학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의 관계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 (생애 및 대표이론)1) Guilford2) Wallas3) Gardner4) Amabile5) Sternberg and Lubart6) Urban 3. 창의성 검사 종류 및 소개1) 창의력 측정 방법 분류2) 창의력의 측정3) 창의성 측정의 최근 동향 4. 창의성 프로그램 소개1)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략2) 창의성 프로그램(기법)3) 창의력 계발을 위한 실제 수업 방안5. 실제적인 적용 및 소개 1)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2) 과정 중심 그림책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지능의 의미100여년이 넘는 지능 연구를 통하여 지능이 무엇인지에 관한 관점은 체계적으로 정립되고 개선되어 왔다. 1980년대 후반 Snyderman과 Rothman(1987)은 교육학과 심리학 전문가들에게 지능의 중요한 특성의 순위를 설문조사한 결과, 그들의 답변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해 낼 수 있었다.전문가의 대부분이 동의하고 있는 지능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1) 상징, 원리, 개념, 관계성, 아이디어와 같은 추상성을 다루는 능력.2) 새로운 상황을 다루거나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다중지능이론이 실질적으로 현실에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알아보고 그것의 효과성을 확인해보겠다. 또한 한국의 수직적 교육방법에서 발생하는 열등생들을 줄이고 과도한 경쟁체제에서 강압적인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한국형 창의성 교육의 나갈 길을 제안해보겠다.1.1. 다중지능이란?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