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MI이론]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성과 배경,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 교수학습활동]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원리와 영역,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필요성과 실태,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접근법과 사례,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발전 과제 분석
- 다중지능 이론의 최근 동향과 수업전략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성과 배경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이해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Gardner는 심리측정적 관점의 세 가지 문제점으로 지능을 단일 요인으로 가정한 것과(지능의 하위요인을 인정한다고 해도 최종 지능점수가 단일 점수로 표현되므로 단일 요인으로 취급하는 결과가 된다.) 지능의 유전을 지나치게 강조한 것, 그리고 측정방법으로 객관화된 검사인 지필 검사에 의존한 것을 지적하였다. 그는 자연 사태에서의 지능에 관심을 가지고 언어능력과 논리수학적 능력이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기존의 지능, 적성, 성취도 검사에서도 지나치게 강조되어 왔다고 지적하고 만일 다른 지능을 재는 새로운 검사가 만들어진다면 지능을 보는 관점도 달라질 것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지능을 문제의 해결 능력 또는 중요하게 여기는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the ability to solve problems or fashion products that are of consequence in a particular cultural setting or community)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지능(intelligence)과 재능(talent)을 같은 용어로 간주하며, 지능을 지적 활동의 산물(product)이자 과정(process)이고 동시에 내용(content)이며 형태(style)로서 이 모두를 의미한다고 본다.
Gardner(1993)는 정상인의 지적 발달 과정은 물론 문학가나 뇌상해자에게서 나타나는 신경학적인 증거, 연령별 발달단계, 자폐증 환자와 학습장애 아동 및 특수 천재(idiot savant) 같은 비정상인에게서 나타나는 특수 재능들, 정보의 종류에 따라 그 처리가 명확히 구별되는 현상, 지능의 심리측정적 관점에서 지능의 하위영역을 구분한 자료 등 8가지 근거를 종합하여 지능을 분류하였다. 여기서 정보의 종류에 따라 그 처리가 구별되는 현상이란 가령 감각기능은 손상되었어도 음악에서, 또는 다른 재능은 없어도 암산에서, 운동에서, 과학에서, 미술 등에서 서로 다른 정보처리 체계를 통해 각자 탁월한 재능을 발휘하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김명희·정태희 / 미국의 다중지능 교육, 열린교육연구, 1997
김주영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과학수업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민천기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신명희 /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교육학연구, 2000
송숙경 /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4
전윤식·강영심 역 / 복합지능과 교육, 중앙적성출판사, 1998
Howard Gardner /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와 필요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지도,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