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와 필요성,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징,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이론,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지도,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능의 개념

Ⅲ.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종류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4.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5.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자기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Ⅳ.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필요성

Ⅴ.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징

Ⅵ.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이론

Ⅶ.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지도

Ⅷ.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설계가 이루어지면 성공적으로 학습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다중지능 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은 바로 이런 측면에서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수업 설계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 각자의 학습양식에 맞추어 학습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면 모든 학생들에게 좋은 수업을 보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시청각 교육이 붐을 이루면서 세 가지 유형의 학습자들(청각적 학습자, 시각적 학습자, 촉각적 학습자)이 주로 교육자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그러나 다중지능 이론이 교실에 받아들여지면서 여덟 가지 지능에 의한 여덟 가지 형태의 학습자들이 추출된 것이다. 이들은 언어적 학습자(linguistic learner), 논리/수학적 학습자(logical/mathematical learner), 공간적 학습자(spatial learner), 음악적 학습자(musical learner), 신체/운동적 학습자(bodily/kinesthetic learner), 대인관계적 학습자(interpersonal learner), 자기이해 학습자(intrapersonal learner), 자연탐구적 학습자(naturalist learner)로, 이들이 선호하여 학습에 심취할 수 있거나, 이들에게 활동을 시켰을 때 학습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언어적 학습자들은 읽기, 쓰기, 말하기를 좋아한다. 이름이나 장소, 날짜, 기타 하찮은 것이라도 잘 기억한다. 언어적 학습자는 말하기, 듣기, 그리고 단어를 보면서 많이 배운다.
논리/수학적 학습자는 실험하기를 좋아하고, 뭔가 항상 밝혀 내려는 노력이 보이며, 수와 관련된 내용에는 귀와 눈이 번뜩인다. 질문을 많이 하며, 어떤 유형과 관계를 밝혀내는데는 일가견이 있다. 수학에 흥미를 갖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근거와 원리를 찾아 해결하려 한다. 분류를 한다든지, 그룹을 짓는다든지 추상적인 유형이나 관계를 통해 가장 많이 배운다.

참고문헌
◈ 신명희,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연구, 교육학연구, 2000
◈ 서경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통합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2002
◈ 우종하, 인간 심리의 이해, 2000년 교육과학사, 2000
◈ 이현심, 다중지능이론의 뇌 과학적 이해와 평가의 방향,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이영만,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진주교육대학교, 1996
◈ 최은순, 다중지능 중심 통합적 수업이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홍은숙, Gardner의 ꡐ다중지능ꡑ 및 ꡐ이해를 위한 교수ꡑ 이론의 지식교육에의 시사점 연구, 2002
◈ Gardner. H, 김명희·이경희 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특징을 알아봅시다. Ⅰ. 본 차시(단원)의 교수․학습 자료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본 차시(8/10차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1) 교과서2) 실험관찰3) 교사용 지도서2. 외국교과서 분석(option)3. 개선․발전시킨 교재1) 개선․발전시킨 「교과서」(2쪽+2쪽 체제)2) 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다중지능을 활용한 발견학습 수업모형1)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개요2) 발견학습 모형의 구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지도), 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교수학습지도), 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2) 과제독서3) 독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
  • Ⅲ.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R. Sternberg와 H. Gardner의 지능이론 중심으로목 차Ⅰ. 서 론Ⅱ. 현대 지능이론1. R. Sternberg의 삼위일체이론1) 세 가지 하위이론2) 이론의 구조와 특징3) 이론의 검증2. H.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1) 다중지능의 구성요소(1) 언어적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2) 논리-수학적 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3) 공간적 지능 (Spatial Intelligence)(4) 음악적 지능 (Musical Intelligence)(5) 신체-운동적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 정서지능 레포트
  • 지능과 그 측정에 관한 연구가 부활되었다. 3)Sternberg 등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지능적인 사람의 특성에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수용과 관용 등 사회적 속성이 많이 내포되어 있음을 발견하였고, Ford는 사회적 능력지표를 개발하여 요인 분석한 결과 사회적 능력요인은 일반적인 학업능력과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4)Gardner지능에 사회적 지능을 체계적으로 포함시킨 사람은 다중 지능이론을 제창한 가드너 이다. 그는 그의 저서 Frame of Mind에서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4) 다중지능의 종류와 특징2) 교육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