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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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1) 생애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Ⅱ. 루소의 교육론
1. 루소의 교육 사상
1) 성선설
2) 소극적 교육
3) 자연주의 교육의 목적
2.『에밀』: 그 구성과 내용
3. 에밀에서 나타나는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Ⅲ. 의의
1.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Ⅰ.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1) 생애
장 자크 루소는 1712년 6월 28일에 제네바의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어머니를 여의였다. 독서를 즐겨했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집에 책이 많아 루소는 어려서부터 책 읽기를 좋아했다. 루소는 『플루타크 영웅전』을 애독하였고, 희랍 로마의 영웅들이 조국을 위해 헌신하는 이야기에 감격하였다고 한다. 10살 때, 빗을 훔쳤다는 이유로 매를 맞아 폭력과 부정에 대한 강한 증오를 느꼈다고 한다. 또, 10살 때,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졌으며, 또한 공장의 심부름 따위를 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13살 때, 심부름을 하게 되었는데 이 곳에서 학대를 받으면서 훔치는 버릇과 남을 속이는 버릇이 생겼다. 그의 평생을 지배했던 고독은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서서히 형성되어갔다.
16세 때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게 되는데, 방랑 생활 가운데 연상의 바랑 부인과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이 기묘하게 뒤섞인 것 같은 관계를 맺었다. 루소는 바랑부인의 종교를 따라 카톨릭으로 개종한 뒤부터 독서와 음악공부를 하고, 철학과 문학을 알고자 노력했다. 24세가 되어서는 체계적으로 공부에 열중하기 시작했다.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읽던 습관을 고쳐서 한 가지씩 학문의 영역을 구분하여 공부함으로써 서로의 관련을 찾아보고자 했다.
성년이 된 루소는 바랑부인의 소개로 리용의 재판관인 마블리 집안의 가정교사로 들어가 최초의 교사경험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루소는 교사직이 성격에 맞지 않아 얼마 못가서 그만두었다고 한다.
30세가 되어선 새로운 악보 표기법을 고안했으나, 당시의 음악 권위자들의 몰이해로 인정받지 못했다. 루소는 음악표기법에 이어,
참고문헌
․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동아 원색세계대백과사전(11권)』, 1986, 동아출판사
․함동민, 『루소의 아동 교육사상』, 2001,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문화원 논총, 『루소의 아동교육 사상』 1983,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1990, 양서원
․안인희, 서양교육 고전의 이해, 1996,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신지,『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1996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Rousseau,『에밀』, 2003, 한길사
․한국교육학회,『교육사상가평전』, 1989, 교학연구사
․장미순, 루소의 사상과 관련시켜본 에밀에 나타나는 시민 교육적 측면(1994).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기언편,『교육명저해제』, 1979, 한국능력개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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