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le 에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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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ile(에밀)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 Emile, ou traite de I education, 1762
루소는 프랑스의 소설가이며 사상가다.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게공의 아들로 출생한 그는, 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 논문에 <학문과 예술론>이 당선됨으로써 사상가의 길을 걷는 계기가 되었다. 1768년 테레즈 르 바쇠르와 결혼하고, 1770년 다시 파리로 돌아온 그는, 심한 피해 망상 속에서 자기 변호를 위한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하다>를 썼고, 계속해서 <고독한 사상가의 몽상>의 집필에 들어 갔으나 완성을 못한채 1778년 파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저서로는 <에밀> <불평등 기원론> <정치 경제론> <언어 기원론> <신(新) 엘로이즈> <민약론> <고백론> 등이 있다.
이 루소의 <에밀>은 출판되자마자 파리학부에 고소를 당하고, 결국 루소에게는 유죄를 선고 받아 루소는 방랑 생활을 하게 된, 현대교육사상에 크게 이바지 한 소설 형식의 교육론인 것이다. 책은 5편의 내용으로 나눠져 있고,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처음에 책의 첫 구절에 씌인 “조물주가 처음에 만물을...그러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서 모든 것이 타락한다.”라는 글을 일고 성경의 한 부분을 생각 했다. 이부분은 루소의 사상과 책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 될지를 확연이 드러낸다. 즉 인간은 자연상태 아래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 했으나, 인간 스스로가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해 부자연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져 버렸다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전에 본 것을 다시 한번 보는 것이라서 부담 없이 보았고, 교육과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다.
우리들은 교육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교육활동 혹은 교육실천이라는 의미만을 쓰는 것이 많다. 교육이라고 하면 곧 그 목적은, 그 수단은, 그 효과는, 등과 같은 것으로 생각이 옮겨져 가는 것이 그것을 나타낸다. 교육이 활동이며 행동이라면 그것이 설립되기에는 목적과 수단없이 방법이 처음부터 확립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그 효과가 비판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당연하다고 볼수 있다. 교육목적론과 교육방법론은 옛부터 교육학의 주요한 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이상적인 교육은 이상국가(Ideal state)에서 가능한데 거기에서는 개인적 취향과 의무 자아실현과 훌륭한 시민 정신이 결코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
루소는 “자연적”이라는 말은 “이상적”이라는 말과 동등하게 생각하고, 재정비된 사회는 “자연적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이상적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며 “출생할 때부터 인간은 자유이다”.라고 하며 자연적 인간을 강조 하였다.
사회는 “자연적” 산물이 아니라 사회계약의 결과인 인유적 산물인데 “신이 창조한 모든 선한 것은 타락시키는 것이 바로 사회” 라고 하며 대자연 자체의 본질적인 善을 강조하였다.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거짓된 전통과 기준은 자연에 맞게 즉 자신의 내심의 본성에 따라 사는 자유인에 의해 개정될 것이다.
또한 루소는 아이의 정신의 발달 과정에 구별되는 몇 가지의 계속적인 단계 또는 시기를 어린아이부터 청년까지 5개의 단계로 구별하여 각각 그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1)(출생-2세)유아기
;본능적인 욕구의 만족은 구하는 순수한 쾌고(快苦)의 감각의 시기이며 산의(産衣)의 폐지 수욕(水浴) 어머니의 포유(哺乳)를 권장하였고 신체적 욕구의 만족으로부터 출발하여 유아기의 핵심은 규제가 잘 된 자유이어야 한다. 이때 습관은 자발적인 것으로 습관의 발달과 정서의 훈련이 특징적이다.
2)(2-12세)-아동기
;소극교육(消極敎育)이 두드러지는데 소극교육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간섭을 피하고 학생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만 마련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인간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가장 적극적 형태의 교육이라고 할수 있다.
“자연적인 교육”이란 학생들의 본성에 있어서 서로 다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한 교육으로, 교육의 기본원리는 자유와 행복사이의 완전한 균형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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