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워드 설계에 의한 수업 계획-4학년 1학기 사회, 도덕, 국어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해중심 교육과정 배경이론

Ⅱ 백워드 설계의 절차

Ⅲ 전통적 설계
1.사회
2.도덕
3.국어

Ⅳ 백워드 설계에 의한 수업 계획의 실제
1. 성취기준 Unpacking
2. 간학문적 개념을 중심으로 한 수평적 Scan & Cluster
3. 지식의 삼각형
4. 통합단원 설계를 위한 KDB 우산 만들기
5. ‘WHERE TO 틀’에 의한 최종 수업 계획서
본문내용
Ⅰ 이해중심 교육과정 배경이론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와 어떤 평가의 증거를 수집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그런 다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강조하는 데, 특히 학생의 이해를 가르치는 방식을 강조한다. 이해 중심 교육과정은 교과를 구성하는 핵심 지식, 기능, 영속적인 이해를 드러내고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다.
그런데 미국이든 한국이든 내용 과다의 문제를 안고 있다. 내용 과다의 문제는 교사가 끊임없이 무슨 내용을 강조하고 무슨 내용은 가르치지 않아도 되는지 선택을 요구한다. 내용 기준의 상세화는 이 문제를 악화시켰다.
내용 과다와 함께 내용 기준은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진술되어 있다. 너무 방대해서 명료화가 되지 않거나, 너무 구체적이어서 임의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교과서 개발자들은 가능한 많은 지식을 피상적으로 교과서에 담게 되고, 결과적으로 교과서는 정보의 과다라는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한 요인이 된다.
이해중심 교육과정 제안자는 기대하는 학습 결과는 반드시 내용 기준에 담기는 빅 아이디어와 핵심 기능의 차원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아이디어는 핵심 질문이라는 다소 도발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초점을 이룬다. 구체적인 사실, 개념, 기능은 더 큰 아이디어와 핵심 기능을 탐구하고 적용하는 맥락 속에서 가르칠 수 있다. 이것은 전이 가능성이라는 관점에서 포용된다.
전이 가능성이 높은 빅 아이디어와 핵심 질문은 기준에 진술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적 렌즈를 제공한다. 그렇게 되면 좀 더 구체적인 사실과 기능을 더 큰 아이디어와 질문의 맥락 속에서 가르칠 수 있다. 이 접근은 많은 양의 내용 지식을 처리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동시에 의미 있는 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
교사가 교과서의 기저에 놓인 큰 개념, 일반화 등을 통해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들을 연결하거나, 계열화하거나, 학생들이 오개념을 가졌을 때 또는 탐구심을 가지고 발문을 하는 경우에 이를 교수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과의 개념체계가 필요하다. 만일 학생들의 오개념을 파악할 수 있는 참조의 틀이 되는 개념체계가 없고, 학생들의 탐구심의 발로가 되는 질문들을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교수기회로 만들 때 필요한 개념체계가 없다면, 교사는 특별히 훈련을 받지 않는 한, 이를 교수기회로 만들기가 어렵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단원을 이해중심 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념체계 중심으로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나선형 교육과정에 따른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틀을 따르는 것이 하나의 접근이 될 것이다. 교과의 핵심개념, 일반화, 사고기능/과정적 지식을 찾고, 이에 도달할 수 있는 핵심질문을 탐색한 다음, 이를 교과, 학년군별, 학년별, 학기별 교과로 그리고 단원에 이르기까지 나선형으로 내려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가수준에서 이러한 접근을 하고 있지 않다면, 거꾸로 교과서의 사실적 지식과 활동을 통해 기저에 놓인 핵심개념과 일반화를 찾아들어가는 ‘교육과정 풀기’를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의한 것이므로 가소성, 다면성, 다차원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 필요하다(안창선 외,1991).☞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차 성징으로 인해 신체적․심리적 변화가 나타남으로 성에 대한 관심이 급증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 성적 지식에 대한 요구, 우리사회문화 특징과 아동기 문화 특징으로 유발될 수 있는 성문제를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성지식 기반교육 및 문제해결중심교육으로 구성된 성기본수업을 성가치수업 실시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입시제도를 통하여 개인의 삶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오늘날 입시제도의 주축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부나 평가전문기관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출신학교나 입학할 상급학교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등의 방법이 있다.형태면에서 보면 과거에 학습한 것을 중심으로 성취도를 평가하는 성취도검사와 일반적인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적성검사에 의한 방법이 있다. 시험은 비교적 객관적인 평가수단이지만, 학

  • KDB 모형과 백워드 설계에 따른 통합교육과정 설계안
  • , 이 과제를 통해 어떤 지식을 알게 되었으며, 이전의 태도와 어떤 점이 달라진 것을 느꼈는지에 관해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성찰한 내용은 자기 평가지로 기록하며 이는 2차 과제 포트폴리오 수집된다. 이로써 최종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 R E2한 단원을 마무리 하면서 배운 내용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어떤 태도로 투표에 참여할지에 관하여 다짐한다. 또한 후보자로 나설 때에 후보자가 가져야할 도덕적 가치와 태도에 대해서도 생각하여 본다. T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의한 정의와 해당 어휘가 나오는 문장 등이 상세히 설명되어 나온다. 이러한 인터넷을 통한 표준 스페인어의 홍보는 스페인뿐만이 아니라 전 스페인어권 국가의 화자들에게 통합되고 단일화된 스페인어의 길로 안내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전체 스페인어권 국가들이 스페인 왕립 한림원을 중심으로 21개국의 스페인어 한림원 연합회가 일치단결하여 누리집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결과이기도 하다.2.6. 인도네시아네덜란드로부터의 독립 당시 인

  • 초등 과학 모의수업 지도안-혼합물의 분리
  • 설계하고 결과를 얻어냄으로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자신의 과학적 지식이 응용되었다는 즐거움을 줄 수 있다.수업 절차수업 내용탐색 및 문제 파악수조 안 혼합물 파악하기 수조 안 혼합물 분리 방법 탐구하기 가설 설정어떤 순서로 어떻게 혼합물을 분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설 설정하기- 클립부터 차례로, 구슬과 팥은 체를 이용해서 분리하기 - 알갱이의 크기가 큰 것부터 분리하기 실험 설계설정한 가설을 중심으로 실험을 설계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