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 치료방법] 언어장애의 치료 접근법 - 언어장애치료의 언어영역별 접근법(언어학적, 의미론적, 화용론적 접근법), 역할별 접근법(치료사-중심접근법, 아동-중심접근법, 절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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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장애의 치료

I. 언어 영역별 접근법
1. 언어학적 접근법
2. 의미론적 접근법
1) 전상징기적 훈련
2) 초기 발화기의 언어훈련
3. 화용론적 접근법
1) 언어 이전기의 언어중재
2) 언어기의 언어중재

II. 중심이 되는 역할별 접근법
1. 치료사-중심 접근법
2. 아동-중심 접근법
1) 혼잣말기법과 평행적 발화기법
2) 모방
3) 확장
4) 확대
5) 합성 및 분리
6) 문장의 재구성
3. 절충법
1) 집중적인 자극
2) 수직적 구조화
3) 환경중심 언어중재
4)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언어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장애의 치료

성공적인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결과는 한 아동이 검사의 많은 항목들에 정확하게 반응하는 것 혹은 치료사가 제공한 언어자극을 정확하게 모방하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다. 성공적인 중재는 실제 의사소통에 효과가 있도록 중재에서 목표로 삼았던 형태 및 기능을 아동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재의 목표는 언어행동을 지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을 더 나은 의사소통자로 만드는 것이다. Oslwang과 Bain(1991)은 중재의 세 가지 주요한 목적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아동이 어떠한 부가적인 중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정상적인 언어학습자가 되도록 근원적인 문제점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다. 물론 치료하는 모든 아동들이 이렇게 될 수 있기를 원하지만 불행하게도 이것은 대개 가능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치료사는 그 근원적인 결함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한 채 그것을 완화시키는 방법만을 조치한다.
두 번째, 그 장애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경우에 치료사는 특정 행동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언어기능이 향상되도록 시도한다. 예를 들어, 아동에게 문장에서 단어 및 문법형태소의 수를 확장시키도록 혹은 언어를 더욱 유동성 있고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이것은 아동을 더 나은 의사소통자로 만들지만 이 아동이 더 나중에 부가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장하지는 못한다. 이 목적은 언어장애 아동들을 치료할 때 가장 흔하게 기원하는 것이다.
세 번째, 특정한 언어행동이 아니라 보상전략들을 지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낱말 찾기에 결함을 보이는 아동에게 요구할 수 있는 특정 어휘항목들을 산출하도록 지도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아동이 대화 시 어휘를 상기할 수 있도록 하는 보조전략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언어치료사는 아동이 단서로 목표낱말의 음성적 특징들을 사용하도록 혹은 그 아동이 상기할 수 없는 단어의 리듬을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이러한 접근은 대개 상당한 양의 인지적 성숙을 요구하며 수년 동안 언어치료를 받아 온, 일반적으로 더 나이든 학령기 및 청소년기 학생들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서 언어치료사는 아동의 언어를 정상적으로 만들도록 시도하기보다는 오히려 아동들이 자신의 결함에 더 잘 기능하도록 하는 도구들을 제공하려고 시도한다.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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