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성장애] 유창성 장애와 말더듬 행동의 정의, 유창성장애의 발달, 유창성장애에 대한 이론, 유창성장애의 행동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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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창성 장애

I. 유창성장애의 정의
1. 유창성
2. 정상적인 비유창성
3. 말더듬 혹은 병리적인 비유창성

II. 말더듬 행동의 정의

III. 유창성장애의 본질

IV. 유창성장애의 발달

V. 유창성장애에 대한 이론
1. 학습된 행동으로서의 말더듬
1) 진단기 이론
2) 이원이론
3) 일원이론
4) 예기투쟁가설(예기투쟁행동이론)
5) 접근-회피이론
6) 계속성 가설
7) 좌절이론
8) 갈등역할
2. 생리학적 요인에 의한 말더듬
1) 대뇌지배이론
2) 유전적 이론

VI. 유창성장애의 행동 단위
1. 외면적인 행동
2. 생리적인 수반 행동
3. 내면적인 행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창성 장애

I. 유창성장애의 정의

말더듬은 구어장애일 뿐만 아니라 청자가 그 말더듬인에게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사소통장애라고 할 수 있다. 말더듬을 보통 유창성장애, 리듬장애, 시간장애 등으로 말하며, 유창성장애라고 가장 많이 정의되어 왔다.
구어의 정상적인 흐름이 깨어지면 구어의 시간 맞추기(timing)와 리듬이 부적당한 패턴으로 된다. 말더듬은 또한 음향적인 실마리, 시각적인 실마리, 이러한 실마리에 대한 화자 및 청자의 반응이라는 견지에서도 정의된다. 말더듬에 대한 기준은 객관적 및 주관적인 속성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병리적인 비유창성(disfluency)과 정상적인 비유창성(nonfluency)을 구별하는 일은 어려우며, 특히 초기 아동기에서 더욱 어렵다.
따라서 말더듬에 대한 정의는 너무나 복잡하게 얽혀져 있어서 어느 한 가지 용어로 대변할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정의들이 말더듬 행동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려는 노력에서 말더듬이 나타낸 현상을 중심으로 정의되었다. 현대 학문의 주류가 행동적인 측면에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하며, 조정 가능한 측면에서 이루어지다 보니, 말더듬에 대한 정의도 행동적인 면에 치우치게 마련이다. 그러나 말더듬은 내면적으로 겪는 어려움들이 있으며, 이 부분도 커다란 부분이나, 이 부분을 정의에 포함시켜 말한 학자들은 아직 많지 않다. 여러 학자들의 말더듬에 대한 정의를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5
최신공중보건학 / 정희곤, 강갑연 외 2명 저, 광문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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