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아동(말더듬아),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미숙아동(미숙아), ADHD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장애아동, 특수아동(특수아),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말더듬아동(말더듬아)
Ⅱ.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Ⅲ. 미숙아동(미숙아)
Ⅳ. ADHD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ADHD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
1. 주의력 결핍
2. 충동성
3. 과잉행동
Ⅴ.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
Ⅵ. 정서장애아동(정서장애아)
Ⅶ. 특수아동(특수아)
Ⅷ. 시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
Ⅸ.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
1. 의사소통의 정의
2. 언어의 정의
3. 언어의 5가지 기본 규칙/체계
1) phonology(음운론)
2) morphonology(형태론)
3) syntax(음운론)
4) semantics(의미론)
5) pragmatics(화용론)
4.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말더듬아동(말더듬아)
Eisenson(1977)에 의하면, 나이가 어린 말더듬 아동의 어휘 풀(lexical pool)은 희미하며, 또 그 아동이 어휘론적 동기(semantic drive)에 어울리는 구문을 갖고 있지 않다고 한다. 비유창한 아동이 갖고 있는 어휘로 그의 언어 지식을 판단할 때, 그는 개념(notions)을 표현하기에는 희미하고 분명하지 않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어휘력이 결핍되어 있는 것을 본다. 그의 사고는 명확하지 않다. 그는 자기의 사고를 표현하기 위한 어휘와 구문 둘 다가 결핍되어 있으며 사고마저도 희미하다. 그는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하여 어른들이 사용하는 방책을 갖고 있지도 않으며, 그의 생각이나 구두언어 형성(verbal formulation)이 그가 원하는 대로 빠르거나 정확하게 이루어지지도 않는다. 이렇기 때문에 아마 부모들이 \"내 아이는 말을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게 되는 것 같다.
말더듬 행동이 원인학적으로 언어학적 자질과 관련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이러한 관찰은 유창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전에 억압된 언어 기술을 회복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개선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 아동이 유창성이 좋아짐에 따라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증가되어졌다.
비유창성 기간 동안에 비록 정보를 진행하는 것(information processing)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는 믿어지지 않지만, 주제어(propositional speech)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아동의 능력은 감소된다. 유창성을 습득하려고 하는 관심(의식적이든지 혹은 무의식적이든지 간에)은 그 아동의 능력이 새로운 발화(novel utterences)를 일으키는데 한정되고 또 그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확장시키는데서 상호보완(trade-off)이 일어난다.
- 참고문헌
-
김윤지 외 1명(2011), 말더듬 아동 어머니와 일반 아동 어머니의 말더듬에 대한 고정관념 비교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김호연(2006), 시각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의 실제, 한국통합교육학회
박종화(1995), 지체부자유 아동의 성취동기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신후남(2010),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의 은유 이해 특성 연구, 대구대학교
이수경 외 2명(2012),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함 판별을 위한 웹-기반 신경심리 연구, 한국심리학회
탁정은(2009), 정서안정 및 계발을 위한 미술재료 연구 : 정서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특수아교육학개론-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발달장애] 발달 장애의 모든 것 - 뇌성마비, 정신지체, 언어발달장애, ADHD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