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D형]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하시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5 / 2017.04.0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D형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하시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D형]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
1) 개념
2) 효과
3) 의의
2. 급식관련 법령과 급식관리 시 유의점
1) 급식관련 법령
(1) 식품위생법
(2) 학교급식법
2) 급식관리 시 유의점
(1) 식사와 간식 운영에서 고려할 사항
(2) 식사시간의 운영
(3) 간식시간의 운영
3. 급식식단계획 주요내용
1) 식단계획의 원리
2) 식단계획
3) 식단카드 작성
4. 급식위생관리
1) 개인의 청결
2) 안전한 식품 관리
3) 시설위생관리
4) 기구위생관리
5.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의 중요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
1) 개념
(1) 급식의 개념
식사의 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습관을 기르고 학교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사교성을 키우는 것, 더 나아가 식생활의 합리화, 영양개선 및 건강의 증진을 도모하며 식량의 생산, 배분 및 소비에 대해서 바른 이해로 이끈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무교육을 하는 학교에서 아동 또는 학생에 대하여 실시되는 급식을 말한다.

(2) 급식의 관리
급식관리의 책임자는 영양사이다. 한국의 식품위생법 제8장 28조에 “대통령이 정하는 집단급식소에는 영양사를 두어야 한다. 다만, 집단급식소의 경영자 자신이 영양사가 되어 직접 영업의 지도에 종사하는 집단 급식소는 예외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령 제15조에 “영양사를 두어야 할 집단 급식소는 계속적으로 1회 50인 이상에게 식사를 공급하는 집단 급식소로 한다”고 되어 있다. 관리자로서의 영양사는 식품영양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 단체 급식관리에 대한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이어야 하며, 보조관련과목으로서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사고를 깊게 하고, 시야를 넓혀 원활한 운영을 이룰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야 한다.

2) 효과
(1) 성장과 발달에 맞는 영양공급의 개선 효과가 있다.
(2) 따뜻한 음식을 즐거운 마음으로 먹을 수 있다.
(3) 식생활 예법과 생활규칙을 익힌다.
(4) 단기적 교육의 교화는 교육기관을 통한 효과가 가장 좋다.
(5) 인간관계의 개선과 협동 정신을 기를 수 있다.
(6) 동료 간의 위화감을 없앨 수 있다.
(7)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게 한다.
(8)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기숙 외(2016)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박찬옥 외(2016)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곽동경(2016) 단체급식의 이해, 신광출판사
김숙희(2007) 단체급식 경영관리, 대왕사
홍기운 외(2016) 식품위생학, 대왕사
최해연(2017) 식품위생학 및 법규, 파워북
김연진 외(2009) 유아건강교육, 동문사
고영자 외(2010)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이경혜 외(2015) 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제, 라이프사이언스
이명희 외(2016) 아동건강 영양교육, 수학사
정미라 외(2012)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최혜미 외(2016) 21세기 영양학, 교문사
구재옥 외(2017) 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
정미선(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도 조사, 강원대
정해랑(2007) 학교급식의 영양공급 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수석연구원
김순경 외(2000) 영유아 성장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섭식관련 요인, 순천향자연과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1학기 아동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D형(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
  • 아동건강교육4D)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하시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 아동건강교육4D)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에 대해 논하시오(급식관리 관련 법령, 급식관리의 유의점,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할 주요 내용, 급식의 위생관리) 차 례1서론2유아교육기관 급식의 중요성3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 필요성4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 의의5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 관련 법령6유아교육기관 급식관리의 유의점7유아교육기관 급식 식단계획 시 들어가야 할 주요 내용8유아교육기관 급식의 위생관리9참고 자료1. 서

  • 노인문제 및 노인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고찰
  • 관리에게 베풀어진 관직부터, 병든 노부모를 위한 부양 휴가제도, 그리고 노인봉사원제도 등은 근대적 의미의 노인복지제도라고 평가 될 수 있다. 그러한 제도들은 대부분 당대의 일시적 시혜로서의 노인보호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였으므로 제도화되지는 못하였다고 평가된다(이혜원, 1999:134).(3) 조선시대① 노인보호사업의 개요조선시대 유교를 숭상하였으며 이것은 인간윤리의 근본인 효도를 강조하였다. 또한 유교의 최고 교육기관인 성균관이나

  • [아동복지] 아동의 영양 교육 기초 및 영양 문제 연구
  • 아동 건강 및 안전 팀 보고서아동의 영양 교육의 기초 및 영양 문제목 차서 론 본 론 아동의 영양 교육의 기초Ⅰ.영양교육에 대한 이해 1. 영양 교육의 개념 2. 영양 교육의 필요성 3. 유아기 영양 교육 4. 영양 관리 Ⅱ.영양소의 종류 1. 에너지원 2. 보조인자 Ⅲ. 영양교육의 구체적 이해 1. 기본 개념 2. 영양권장량 Ⅳ. 보육시설 평가인증 1. 보육시설 영양영역의 평가 영양 문제 Ⅰ.수유부의 영양문제 Ⅱ.영유아의 영양문제 1.영아의 영양문

  • [노인복지]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
  • 관련되는 방법에 대해서 첫째 보호적 사회복지, 둘째 예방적 사회복지, 셋째 개발적 사회복지, 넷째 조정적 사회복지라는 개념을 제출하여 그는 노인정책 외에 그 정책을 보완하는 것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부속시킬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노인 정책이란 모든 노인의 경제적 안정, 직업, 주택, 가족 생활, 의료, 위생, 교육, 문화, 오락 등 사회 생활상의 기본적 요구의 충족을 사회적으로 보장하는 일반적 대책으로서 노인을 위한 사회적 대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