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학사] 콩쥐팥쥐 설화의 현대적 수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9 / 2019.12.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콩쥐팥쥐설화
1. 보편성
2. 특수성
3. 콩쥐팥쥐설화 기본형 소개
드라마 찬란한유산
4. 드라마 소개
-콩쥐팥쥐설화와 드라마 찬란한유산 비교
5.공통점
6.차이점
3.결론
- 본문내용
-
신데렐라 스토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적으로 걸쳐 분포, 전승
여러 언어권 내에서 비슷한 구조의 설화들이 구전됨
우리나라에서는 콩쥐팥쥐 설화로 존재
신데렐라스토리의 유형에 속하는 콩쥐팥쥐설화가 가지는 보편성과 우리나라 고유의 구비문학으로서 나타나는 특수성을 알아봄
↓
조선시대부터 많은 사랑을 받으며 수많은 이본을 창출해낸
콩쥐팥쥐설화가 현대 문화에서는 어떻게 수용되고 있으며
스토리 전개 양상에서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함
- 참고문헌
-
엄수경, 『<콩쥐팥쥐>전래동화의 설화 수용양상 고찰』, 남도민속학회, 남도민속연구 제13집, 2006.
이원수, 『콩쥐팥쥐 설화 연구』, 문학과언어학회, 문학과언어 제19집, 1997.
오윤선, 『세계의 신데렐라유형 이야기군 속에서의 콩쥐팥쥐 이야기 고찰』,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6.
남종현, 『콩쥐팥쥐전이야기. <콩쥐팥쥐전><신데렐라>의 상관관계』, 세명대학교 대학원, 2008.
오윤선,『세계의 신데렐라유형 이야기군 속에서의 <콩쥐팥쥐 이야기> 고찰』,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2006.
조희숙 석선화,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비교연구』, 부산대학교 영유아보육연구소,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