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문장][성차별의식][재생신화][독자][그림형제민담집][방정환][애니메이션]동화의 문장, 동화의 성차별의식, 동화의 재생신화, 동화의 독자, 동화와 그림형제민담집, 동화와 방정환, 동화와 애니메이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동화][글감][환상성][동화운동][아동문학][전래민담][헤르만 헤세]동화의 종류, 동화의 글감, 동화의 환상성, 동화와 동화운동, 동화와 아동문학, 동화와 전래민담, 동화와 헤르만 헤세, 동화와 애니메이션매체
- [동화][서술][가정파괴적 요소]동화의 서술요령,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동화의 독자, 동화와 환상동화,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동화, 동화와 방정환의 동화구연, 동화와 애니메이션텍스트 비교 분석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동화][동화 애니메이션화][동화와 동화작가][동화와 천도교소년운동]동화의 환상성,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동화의 주제, 동화의 감상, 동화의 애니메이션화, 동화와 동화작가, 동화와 천도교소년운동 분석
- 아동문학(중간)
- 목차
-
Ⅰ. 개요
Ⅱ. 동화의 문장
Ⅲ. 동화의 성차별의식
1. 콩쥐 팥쥐
1) 콩쥐
2) 왕자
3) 팥쥐 엄마
2. 나무꾼과 선녀
1) 나무꾼
2) 선녀
3) 사슴
3. 심청전
1) 심청이
2) 심봉사
4. 신데렐라
1) 신데렐라
2) 왕자
Ⅳ. 동화의 재생신화
1. 이승과 저승의 경계로서의 강
2. 인식의 성장 장소로서의 중간 제국
3. 재생의 근원지로서의 호수
4. 보조수단으로써의 동물들
Ⅴ. 동화의 독자
Ⅵ. 동화와 그림형제민담집
Ⅶ. 동화와 방정환
Ⅷ. 동화와 애니메이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는 동화를 왜 해석하는가? 그것이 현재의 우리의 삶에 어떤 방향으로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화가 외적인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묘사하면서도 실은 아이들 마음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랑·질투·모험 같은 것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라고 믿는다.
동화는 마치 꿈이 그러한 것처럼 원형적 이야기 archetypal story로 구성되어 있다. 동화의 시작은 제시부이다. 시간과 장소를 제시한다. 동화에서의 시간과 장소는 언제나 명백하다. 동화는 옛날 옛적에 once upon a time로 시작한다. 이 '옛날 옛적에'라는 말은 이를테면 집단무의식이 아직 없었던 때라는, 초시간적이고 초공간적인 의미를 지닌다.
≪ … 중 략 … ≫
Ⅱ. 동화의 문장
① 동화의 문장은 단순하고 짧아야 한다.
동화의 문장은 1-2 줄 정도로 호흡을 짧게 잡는 게 좋다.
3-4 줄 이상 길게 쓰면 산만해 지고 무엇을 전달하려는 것인지 알 수 없게 된다. 간단 명료하고 짧은 문장이 동화의 생명이다.
② 쉬운 말, 적절한 말을 골라서 쓴다.
③ 문장에 의해 줄거리가 가려져서는 안된다.
<보기>
병사는 새벽녘에 관측소를 살짝 빠져 나와 살금살금 건너 편 숲으로 가서 지뢰의 심지를 뽑아냈다.(세 문장으로)
안개가 하늘과 땅 사이를 꽉 채울 만큼 지독했고 안개가 심한 날은 밤근무 보다는 더 신경이 곤두서서 꼭 무슨 일이 일어 날 것만 같아 불안했다.(세 문장으로)
감옥에서는 토끼를 볼 수 없어서 그것이 가장 안타까웠다. (두 문장으로)
병사의 입가에는 맑은 웃음이 피어오르고 눈에는 생기가 돌았다.(두 문장)
- 참고문헌
-
* 김덕종(2008), 동화의 재미성과 교육성의 조화, 동아대학교
* 김정은(2010), 문학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문영남(2009), 동화를 활용한 초등영어 읽기 지도 연구, 경원대학교
* 임성규(2008), 현실주의 동화의 교육적 의미 탐색을 위한 일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 위태진(2005), 동화 읽기를 통한 상상력 향상 지도 방법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 이경화 외 1명(2008), 동화활용 언어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재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