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척전` 속 불교적 환상성과 소설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9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소설의 배경
3. 작가연구
4. 줄거리
5. 작품 세부 분석
5.1 불교적 요소
5.2 고전소설적 요소
5.3 기존소설과
차별되는 새로운 특징
5.4 <김영철 전>과 비교
6. 맺음말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최척전>은 17세기에 주목 받는
소설이다. 그것은 이전 소설의
모습에서 변화된 면모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그 변화된
면모를 살펴 보는 동시에,
비슷한 시대에 나왔지만<최척전>보다
더 발전된 소설양식의 면모를
보이는 <김영철전>과 비교하고,
과도기적 모습에 나타나는 행복한
결말, 우연적 전개 등이 작품 기저
에 깔려있는 ‘불교적 요소’와 관련
지어 고찰해보았다.
<최척전>이 등장한 17세기는
소설의 시대이며 전란의 시기였다.
또한 , 이 시기 소설들은 기존의 서사물들과 달리
현실을 소설에 투영하는 듯한 사실적인 양상을 보였다.
<최척전>은 <운영전>, <주생전> 등 기존 작품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전란을 중심 소재로 다루고 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모두 등장하고 이것이 주는 참상이 한 가정 내에 어떠한 파장을 일으키고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드러나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