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있어 놀이가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 놀이이론을 통해 비교해보고 놀이가 각 발달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9 / 2017.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에게 있어 놀이가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 놀이이론을 통해 비교해보고 놀이가 각 발달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이론 비교를 통한 놀이의 의미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2. 놀이의 발달적 중요성 및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놀이의 유아 발달적 중요성
2) 놀이가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3. 놀이의 교육적 의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유아에게 있어 놀이가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 놀이이론을 통해 비교해보고 놀이가 각 발달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이론 비교를 통한 놀이의 의미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2. 놀이의 발달적 중요성 및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놀이의 유아 발달적 중요성
2) 놀이가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3. 놀이의 교육적 의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에게 있어 놀이가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 놀이이론을 통해 비교해보고 놀이가 각 발달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놀이는 유아에게 있어 생활 그 자체이며, 놀이는 유아의 성장을 돕는다. 유아가 그 문화에서 자신의 위치를 발견하고 유아 자기 자신이 성장과 발달의 신비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놀이는 자발적인 활동으로 놀이 세계에서 유아자신이 결정권자이며 놀이의 지배자로서 의지력을 키우며 유아의 자아를 발전시킨다. 놀이는 유아시기에 필수적이고 모험의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유아의 탐색적 시도를 유발하는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놀이는 언어습득의 기초를 제공하고 대외 관계의 형성과 집단생활을 촉진시키며 이것은 유아가 태어나서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에게 있어 놀이가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 놀이이론을 통해 비교해보고 놀이가 각 발달의 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놀이이론 비교를 통한 놀이의 의미
놀이를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전적 놀이 이론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Schiller, Spencer, Groos, Patrick 등에 의해 정립된 이론을 말하고, 현대적 놀이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된 이론을 말한다.
1) 고전적 놀이이론
① 잉여 에너지 이론
19세기 영국의 철학자이며 심리학자인 Spencer는 인간은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일을 하고 그 후에 남겨진 과잉 에너지의 발산이 놀이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어린아이일수록 자신의 기본 욕구를 위한 일이 적기 때문에 과잉 에너지가 많고 이를 놀이로 소모하게 되므로 성인보다 놀이를 많이 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중략>..
2) 현대적 놀이이론
① 정신 분석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Freud에 의하면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는데 신생아 시기에는 본능적 충동인 원초아에 의해 행동하지만 점차 성장하면서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하고 이러한 발달에는 놀이 경험이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즉, 어린이는 놀이를 하면서 실생활에서 인상 깊게 느낀 사건을 표현하고 평상시에 이루기 힘든 희망을 성취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유아의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를 조절할 수 있게 되고, 그 결과로 자아가 성숙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놀이의 동기를 기쁨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로 설명하..<중략>..
2. 놀이의 발달적 중요성 및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놀이의 유아 발달적 중요성
2) 놀이가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3. 놀이의 교육적 의의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찬옥 외(2008), 놀이지도, 정민사
엄정애(2009), 영유아 놀이와 지도, 가원문화사
하정연 외(2008),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이숙재(2001), 유아놀이활동,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