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3 / 2017.03.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인간의 본성과 교육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인간의 본질과 교육
2. 인간본성에 따른 교육
3. 교사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인간관과 교육관
본문내용
1. 인간의 본질과 교육
인간은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즉, 밥을 먹어야 하고 고기와 빵을 먹어야 살아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은 인간의 자연환경에의 적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위이다. 즉, 인간에게는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응능력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자연환경에 대한 적응방식을 학습하기 위한 자연과학적 내용들이 학습내용이 되고 인간관계에 대한 적응방식을 학습하기 위해 도덕교육이 학습목적이 된다. 인간의 미성숙한 출생과 오랜 성장기간은 그만큼 인간의 변화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제1절 인간의 이해1. 인간본성에 관한 과학 이전의 3가지 견해구분내 용관련인물성악설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도덕적으로 보아 악한 충동을 지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악한 행동을 하도록 된 존재로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는 한 선한 행동은 없고 악한 행동이 나타난다는 주장으로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려는 입장성악설은 기독교를 대표하는 신학사상으로 원죄의식은 기독교의 중요한 교리로 등장함인간의 본질적인 악한 성향의 제압 및

  • [교육심리학, 교육학, 교육]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목 차1. 인간의 이해1) 인간본성에 대한 심리학 이전의 사상 2) 인간 본성에 대한 현대 심리학적 이해(1)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I. P. Pavlov의 조건반사이론(S-R), E.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Theory, B. F.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2) 정신분석학적 인간관(S. Freud)(3) 인본주의 심리학적 인간관(J. H. Pestalozzi)3) 교육심리학의 발달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2. 인간의 기본적 욕구(A. H. Maslow)3. 인간발달의 이해1) 발달의 개념

  • 교육철학1공통) 교육철학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0k
  • 교육은 사람이 살아서 죽을 때 까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교육관이다. 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

  • [교육학] 교육심리학 리포트-인간본성에 관한 견해
  • Ⅰ. 人間本性에 關한 見解- Freud Skinner Rogers 심리학의 견해 비교1. Freud먼저 Freud의 見解를 살피는데 있어서의 그는 人間性에 관해 매우 悲觀的인 見解를 가졌으며 또한 인간의 미래에 관하여 懷疑的이었다. 그의 인간에 대한 관점을 한마디로 집약하면「긴장을 감소시키는 인간」이라 할 수 있겠다. Freud의 인간의 본성에 관한 가정을 살펴보면 강력한 선천적인 요인들이 감소되어야만 하는 긴장을 불러일으킨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교육관은 이론적으로 인지학을 정신과학적인 교육을 통해 인간에 대한 지혜를 전달할 것을 주장하였다.국내에서는 푸른숲학교, 과천자유학교, 구름산학교,부산의 사과나무학교 등의 대안학교가 발도르프 교육예술에 근거한 대안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발도르프인형 역시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가지고 놀던 전통 독일헝겊인형에서 비롯된 것입니다.2.슈타이너와 인지학인지학을 창시한 슈타이너는 교육이란 인간본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