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반두라 등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A. 전통적 학습이론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II.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III.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IV. 시사점

B.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 주요 개념
1. 관찰학습
1) 주의
2) 기억
3) 운동재생
4) 동기유발
2. 상호결정론 모델
II.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반두라 등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학습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학습이론은 학습이 일어나고 또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직접적인 환경요인으로서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기본적인 내용으로 한다.
학습이론에서 발달은 주로 외부 환경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지며, 외적 자극에 의해 경험하는 결과에 따라 이후 행동이 통제된다고 보아 경험의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역할은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또한, 발달은 계속적인 경험에 의한 점진적이고 양적인 변화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며, 인간 내면의 동기나 사고과정의 변화보다는 직접 관찰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학습이론에서는 발달단계나 연령에 따른 발달적 양상이 제시되지 않는다.

A. 전통적 학습이론

I.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Pavlov(Ivan Pavlov: 1849-1936)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의 원리를 발견하였다.
그의 유명한 개의 타액실험에서 음식을 주면 개는 자연스럽게 침을 분비하는데, 이는 학습이 필요하지 않고 특정 자극에 대해 절대적인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바람직한 행동에 관한 강화를 해주면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에 민감하고 영유아의 행동에 보상해 줄 수 있어야 한다. ②교사는 영유아들이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영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칭찬과 격려, 인정 등의 구체적인 보상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③영유아 보육에 있어서 모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면서 교사가 모델링을 함으로써 학습이 된다. 따라서 영유아들에게 기대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 . 참고문헌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6 이효선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2006김동배 외,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3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한국교원대학교,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2000이영석 외,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2003김재연, 유의미 학습에 의거한 효과적인 화학교수방법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2004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 교수, 구체적 보상, 칭찬 등 사회적 인정 방법을 활용했다.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①학습은 반복, 지속적인 연습, 관찰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며 올바른 행동을 강화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행동에 민감해야 하며 유아의 행동에 대해 보상할 수 있어야 한다. ②교사는 영유아의 올바른 행동을 칭찬하고 격려하고 인정하는 등 영유아에게 반복적인 체험과 구체적인 보상을

  • [가정학과 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등의 효과는 학습에서 제외하는 것이다. 기능주의적 성향을 갖고 있는 행동주의는 내재적인 사고과정을 배재하는 주의이지만 예외적으로 능동적인 행동에 의한 인지적 능력을 함께 설명할 수 있다. 이 맥락에서 고전적 조건화는 학습자가 수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만을 설명하지만 능동적인 행동을 강조했던 학자들의 연구도 포함된다.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 환경과 인지능력이 인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사회학습이론으로 관

  • 아동상담 - 행동주의 이론[토론]
  • 등의 행동을 하게 된다. 이 어린이들은 벌을 받게 되는 상황이면 이 같은 행동을 억제하지만, 벌을 받지 않게 되는 상황이라면 이 행동을 회피할 만한 아무런 이유가 없다는 식으로 학습하게 된다.⑤ 벌은 벌을 주는 대상과 타인에 대한 공격성을 유발시킨다. 벌은 벌하는 유기체에게 공격적이 되도록 만들며 이 공격성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킨다.⑥ 벌은 어떤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바람직하지 못한 다른 반응으로 대체시킨다. 예를 들면, 집을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