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러시아의교육제도와교육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04 / 2017.01.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과 관련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1. 볼쉐비키 혁명이전 러시아 교육
러시아에서 최초의 교육기관이 세워진 것은 1631년, 표트르 모길라가 키예프에 '모길라아카데미'를 세워 문법, 수사학, 수학, 천문학, 음악 등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그후 1682년에 모스크바에도 이와같은 아카데미가 세워져 러시아인들은 서구문화와 접촉하는 등 교육의 길을 열어갔다. 1755년에는 러시아 최초의 대학 모스크바국립대학이 세워졌다. 페테르부르그대학이 세워진 것은 1819년의 일이었는 데, 당시 벌써 여기에 동양어학부가 설치되기도 하였다.
러시아의 교육시설은 19세기말 크게 확대되었다. 혁명이전 러시아의 교육시설은 김나지움이라고 부리는 중등학교의 수가 200개에 달했으며, 초등학교의 수는 거의 80,000여개에 달했다. 학교는 정부뿐만 아니라 개인이 세우기도 했는데, 러시아의 문호인 톨스토이와 체호프가 농민들을 위해 세운 학교들은 지금도 유명하다. 1899년 러시아에는 9개의 대학이 존재하였으며, 학생 수는 17,000명이었다. 당시 러시아 대학은 러시아 지성의 산파역할을 했다. 농노제와 철저한 가부장제를 바탕으로 하는 러시아사회에서 대학생들은 역사와 시대에 대한 의무감으로 충만하여 짜르 전제에 대항하는 혁명가의 요람이었다.
그러나 대학교육의 이러한 팽창 속에서도 여성들에게는 대학입학이 허용된 것은 1869년 모스크바에서 시작된 '고급여성강좌'를 통해서이다. 1870년대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와 키예프에서 여성들을 위한 대학이 설립되었고 여성의학전문학교도 만들어졌다. 당시 크림전쟁에 여성들이 간호사로 대거 진출하면서 러시아 여성들의 사회적 활동이 인정되기 시작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러시아교육기관평가
  • 러시아의 교육 제도와 현황 1. 볼쉐비키 혁명이전 러시아 교육 러시아에서 최초의 교육기관이 세워진 것은 1631년, 표트르 모길라가 키예프에 모길라아카데미를 세워 문법, 수사학, 수학, 천문학, 음악 등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그후 1682년에 모스크바에도 이와같은 아카데미가 세워져 러시아인들은 서구문화와 접촉하는 등 교육의 길을 열어갔다. 1755년에는 러시아 최초의 대학 모스크바국립대학이 세워졌다. 페테르부르그대학이 세워진

  • 러시아와 북한 분석
  • 교육제도1. 교육체제 탁아소: 생후 8개월이 안된 영아 ~ 한 살에서 두 살로 넘어가는 영아 유치원: 낮은반(만4세), 높은반(만5세) 인민학교(초등학교): 1~4학년. 만10세에 졸업 고등중학교: 만16세에 졸업 고등중학교를 졸업하면 보통 남자의 경우 70%가 군에 입대하고 20%는 직장에 배치된다. 나머지 10%는 곧바로 대학에 진학하는 ‘직통생’이 된다. 2. 교육과정 유치원 (만4세 ~ 5세)높은 반 1년은 의무교육에 포함되어 있다. 1972년 당 제5기 4차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Ⅰ. 서론Ⅱ. 본론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1-1 교원의 중요성1-2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3. 현행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4. 교원양성제도 개선방안5. 외국의 교원양성제도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Ⅲ. 결론Ⅰ. 서론국가 간 문화의 개방과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을 특징으

  • [교사론] 좋은교사와 나쁜교사
  • 교육 등 주로 유럽 쪽의 교육개혁 사상을 살펴봤다. 우리의 전통교육인 서당교육과 유학교육 방법론도 공부했다. 이런 공부의 결과물로, 송 교수 등이 〈유럽의 아름다운 학교와 교육개혁운동〉, 〈아이들을 변호하라〉, 〈영혼의 성장과 자유를 위한 교사론〉, 〈프레네 교육학에 기초한 학교 만들기〉 등의 책을 펴내기도 했다. 2004년 3월부터 15개월 동안은 한국을 비롯해 일본,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등 10개국의 대학입시제도를 살펴봤다. 이때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제도적인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학교사회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규정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속에서 많은 개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조직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체제학교는 일정한 교육목표 하에 여러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되고 교육적 과정을 통해서 교육받는 인간을 산출해 내는 하나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체제이다.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체제는 좁은 의미에서 학교의 사회-심리적 집단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