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쉬르 언어학] 소쉬르(Saussure) 언어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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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호학의 발생과 성립
Ⅲ. 계열적 관계와 결합적 관계
Ⅳ. 기호표현과 기호내용
Ⅴ. 소쉬르(Saussure)언어학 이론의 비판과 의의
Ⅵ. 결론
본문내용
소쉬르는 1857년 제네바 스위스 명문가 출생이며 쥬네브에서 중등교육을 마치고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수학였으며, 당시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비교문법을 가르치던 쿠르티우스를 비롯하여 레스키엔, 브르크만, 오스토프, 휩슈만, 브라운등의 젊은 학자들에 의한 인구어 비교문법의 활발한 연구 활동에 20세의 어린 소쉬르도 대등한 자격으로 참가하여 학문의 세계를 넓혀가기 시작하였다.
그 후 <인구어(Indo-European Language) 접미사>에 관한 2편의 논문과 <인구어(Indo-European Language)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논고> 발표 하였고, 2년뒤 <산스크리트어에 있어서 절대 속격의 용법에 관하여>로 박사학위 취득 후 파리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 후 브레아르의 뒤를 이어 고등연구소의 강사가 되어 비교문법을 강의하였다.
만년에는 고향인 제네바로 돌아가 일반언어학을 강의하였는데, 소쉬르가 제네바대학교에서 행한 강의를 학생들이 필기한 노트와 그의 초고를 대조하면서 두 제자인 샤를 바이와 알베르 세시에가 편찬한 것이 <일반언어학 강의>이다.
바로 이<일반언어학 강의>가 그 시대의 언어학을 이루고 있던 낭만주의?역사주의?실증주의를 극복하고 언어학에 있어 구조주의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었고 이 강의에 의해 언어학의 역사주의?실증주의는 완전히 몰락하게 되었다.
구조주의는 20세기 사상사를 관통하였던 조류가 되었다. 이것은 언어학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전 분야를 관통하는 것이었고, 그러므로 소쉬르는 20세기 지성사의 파종자라고 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출현으로 언어학은 비로소 현대적인 학문이 되었고, 20세기는 언어학의 시대가 될 수 있었다.
소쉬르가 강의에서 하고자 했던 논점은 언어학의 유일하고도 진정한 대상은 언어인데, 언어는 그 자체로서, 그것만을 위하여 고찰되어야 한다. 당시 언어학계를 지배하고 있었던 것은 역사주의, 이는 주로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 즉 언어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제도 등을 주로 연구, 그러므로 역사주의자들은 언어학을 언어사로 환원시켜 버렸던 것 소쉬르는 이러한 태도를 비판하고 언어를 그 자체로서, 즉 언어가 내적으로 갖고 있는 고유한 질서와 구조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언어는 언어 외적인 현상을 연구하지 않고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는 뒷날 과학적 언어학의 방법론적 기점이 된 대립쌍 들의 개념을 확립한다. 랑그와 파롤, 기표와 기의, 형식과 실체, 연합 관계와 통합 관계, 공시적과 통시적 언어 현상은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나타난다, 그러므로 언어 능력은 언어학 이외에 철학․사회학․심리학․생리학․생물학 등 여러 과학의 연구 자료가 될 수 있었다.

Ⅱ. 기호학의 발생과 성립

ꡒ언어는 관념을 나타내는 여러 기호체계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사회생활 속에 있는 기호의 삶을 연구하는 과학을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을 기호학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기호학은 우리에게 기호가 무엇이며 어떤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가를 가르쳐 줄 것이다. 기호학은 아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이 어떤 것이 될지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존재할 권리가 있고 그 위치는 미리 정해져 있다.ꡓ
소쉬르의 이한마디는 ꡐ기호학ꡑ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탄생을 알리는 선언이었고, 지난 한 세기 동안 그 예언은 그 자신의 예상마저 뛰어넘을 만큼 놀라운 결과를 낳았다.
소쉬르에 따르면 언어로 대표되는 기호체계는 그 자체가 일종의 사회 제도이지만 정치 제도나 법 제도와는 아주 다르다. 기호체계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일정한 사회적 약속과 내적 구조에 따라 의미를 생산하고 또 그 의미들을 통해 우리의 인식과 실천을 조직해내는 것이므로, 결국 기호체계는 보이지 않게 우리의 삶을 엮고 있는 거대한 그물망이며 인공적인 것이면서도 마치 제2의 자연처럼 우리를 구속하고 지배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 기호체계에 대한 연구는 인간 존재의 근원적 조건을 해명하는 데 더없이 중요한 토대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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