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박물관역사] 제7장 캐비네트와 갤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7장 캐비네트와 갤러리



구제도 하에서는 과도한 것에 가까운 사치의 원칙이 예술작품의 표출을 지배했다.
《캐비네트와 갤러리의 정의와 기원》
16세기 초에 예술작품이나 진귀품은 두 종류의 장소에 보관했는데 이 두 가지 장소의 상이한 목적은 언제나 명백하게 정의되지 않았다. 그것은 “갤러리”와 “캐비네트”였다. 물리적으로 보면 갤러리는 길고 큰 방이고 보다 더 차분한 캐비네트는 사각형이 방이었다. 갤러리는 값비싸고 화려하게 장식한 살롱을 지칭하는 말로 그 속에서 예술품은 전체 장식의 일부분을 형성했다. 반면에 캐비네트는 가능한 한 많은 작품을 한데 모아서 장식적인 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았다. 그러나 화려한 응접실이 피티 궁전의 갤러리아 팔레티나의 경우와 같이 점차로 갤러리로 불리게 되어 갤러리 그 자체는 실용적인 성격을 갖게 되었다.
16세기 말에 가면 영어의 “갤러리”는 그림이나 조각 작품을 전시하는 장소를 의미한 반면에 “캐비네트”는 진귀품과 자연사 유물과 다른 콜렉션 그리고 메달, 부조상, 금속제품, 작은 청동상과 같은 작은 예술품을 보존하는 장소 등 두가지를 지칭했다. 캐비네트라는 단어는 프랑스어를 통해서 영어로 통용되었는데 프랑스어는 이탈리아어 gabinetto를 채용한 것이었다. 처음에는 개인적인 문건과 귀중품을 보관하는 하나의 가구를 의미했으나 18세기 말에 가서 캐비네트라는 말이 박물관학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갤러리”라는 말 또한 이탈리아에서 파생한 것이나 갤러리 그 자체는 프랑스에서 유래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티켓과 매너의 의미 및 공공장소에서의 생활매너
  • 박물관은 사전에 예약을 해 두어야 하는 박물관은 미리 전화로 예약한다. 단체관람으로 도슨트의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예약은 필수⑪ 전시물을 대하게 되면 천천히, 때로는 1~2분간 한 작품 앞에 서서 전체와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⑫ 관람을 끝내고 나올 때는 전람회 주최 측에 축하와 감사의 뜻을 전하고 온다.⑬ 미술관 관람 시 전시장 내에 있는 표지선을 지켜주는 것이 예의다. ⑭ 음식물 반입은 금지다.⑮ 먼저 보고 있는 사람의 시야를

  • [관광학] 호주 환경분석
  • 캐비라는 애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지만 택시 운전수만큼 지리를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없다. 택시 기사들은 여행객들에게 친철 하게 지리를 안내해주므로 여행자들은 이 점을 이용하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택시 지붕의 표지판에 Vacant라고 씌여 있으면 노상에서 택시를 부를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택시 정류장에서 기다리면 택시가 바로 선다. 택시 정류장은 보통 쇼핑센터나 공항, 역, 고속버스터미널 주변

  • [국제기구] 유네스코 UNESC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 네트워크 사업, 학술연구 사업, 인터넷 카페 운영 등으로 구성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국제캠프나 학술회의, 리더쉽 프로그램 등 풍부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지의 사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미지(MIZY) 2007 사업 목록 - 세계문화유산 통합이해교육 / 서울자매도시 청소년 프로젝트 / 문명탐사 프로젝트 / 세계와 친구하기 / 아시아 유스캠프 / 청소년 예술캠프 / 청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제7장) 해외 만화산업 사례조사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일본의 축구발전은 폭넓은 저변에서 출발한다 |작성자 은영사랑인터넷 주 대한민국 일본국 대사관 ▶ 참고 사이트http://www.yahoo.co.krhttp://www.naver.comhttp://www.kpf.or.krhttp://www.kinds.or.krhttp://www.joins.com/opi.htmlhttp://waawoo.com/thema/viridian/index.php3?wid=nombirihttp://cafe.daum.net/hyangraehttp://www.misorahibari.com/http://www.misora-hibari.co.kr/http://www.sonymusic.co.jp/Music/Info/momoe/http://blog.naver.com/ljh152701http://www.seikoweb.co

  • 미술의이해와와감상1공통 전체 강의및교재읽고 가장인상깊고 흥미로웠던 장하나 고르시오 이장내용이 내게 왜인상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서술하시오00
  • 제7장 르네상스와 바로크시대 미술-오광수 (1996).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정우사.-토머스 H. 카펜터. (김숙 역, 1998). 고대 그리스의 미술과 신화. 시공사.-수잔나 파르취. (홍진경 역, 1999). 당신의 미술관. 현암사.-데이비드 파이토 (1995). 위대한 전통. 시공사.-H. W. 잰슨 (김윤수외 역, 1997). 미술의 역사. 삼성 출판사.-수잔 우드포드 (김창규 역, 1991). 서양 미술사1(그리스, 로마 미술). 예경.-신운화 외 3인, 미술의이해와감상, 한국방송통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